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野, 꿈쩍않는 ‘한랭 전선’…暗雲 드리운 '청문회 정국'(종합)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4명 장관 후보자 거론조차 없고

국민의당, '면도날 검증' 예고

바른정당 "의원·장관 겸직 따져 봐야"


아시아경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전경진 기자, 정준영 기자, 문채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행정자치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해양수산부 등 4개 부처 장관 인선안을 발표했지만 야권의 반응은 냉랭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을 놓고 불거진 '한랭 전선'이 좀처럼 걷힐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행자부 장관에 김부겸 의원, 문체부장관에 도종환 의원, 국토부 장관에 김현미 의원, 해수부 장관에 김영춘 의원을 내정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모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한국당은 이날 새롭게 내정된 4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해 아예 거론조차 하지 않았다.

대신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19대 대선 평가 토론회'에 앞서 "위장전입과 부인의 그림 강매 의혹, 아들의 병역 면탈 의혹과 관련한 기초 자료 제출을 거부했고 문 대통령이 스스로 정한 인사 배제 사유에 해당된다"며 이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거듭 확인했다. 이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였다.

또 국민의당을 향해선 "호남 민심을 의식해 하루아침에 여당 편을 들고 있는 국민의당은 민주당 2중대의 길을 갈 것인지 정체성부터 정립하라"고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당은 입각이 발표된 4명의 의원들에게도 '면도날 검증'을 예고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네 분의 의원들은) 국회에서 합리적인 분들로 보지만, 우리가 모르는 흠결이 있을지 모르니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강경화ㆍ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선 "안 해주겠다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대통령이) 강행해도 된다는 뜻은 아니고 5대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은 이날 오전 비공개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강경 노선을 재확인했다. 조영희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인사에 관한) 5대 원칙을 수정하거나 폐기하지 않았으니 이 원칙을 그대로 (새롭게 내정된) 4명의 의원에게 적용해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장관의 의원 겸직과 관련해) 또다시 의원을 (국무위원에) 임명하는 것에 대해 따져 봐야 할 문제라고 본다"며 날을 세웠다.

이는 전날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회동해 인사청문 대상자에 대한 세부적인 검증 기준을 마련하자는 데 의견 접근을 이뤘지만 아직 합의되지 않았다는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국회에선 운영위원회 산하에 인사청문 제도 개선 소위를 설치해 논의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인사청문회 제도는 김대중 정부 당시인 2000년 처음 도입됐다. 이어 2003년 국가정보원장과 검찰총장, 국세청장, 경찰청장 등 4대 권력기관장을 청문 대상에 포함하도록 개정됐다. 2005년에는 청문 대상을 국무위원 후보자 전원으로 확대했고, 지금까지 큰 틀에서 이어지고 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전경진 기자 kjin@asiae.co.kr
정준영 기자 labrie@asiae.co.kr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