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靑, 강경화·김상조 추가 의혹 관망…"청문회서 다뤄질 것"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강경화 후보자 출근


뉴시스

출근하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청와대는 30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와 관련해 위장전입 외에도 추가 의혹들이 터져나오고 있는데도 여전히 관망 기조를 유지하는 분위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두 후보자에게 추가적으로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우리는 나름대로 (인사검증에) 최선을 다했다"며 "추가로 제기되는 의혹들은 이제는 후보자 본인들과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 그리고 인사청문위원들이 함께 논의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청와대가 각 후보자의 케이스에 대해 이렇다저렇다 이야기하는 것은 예의가 아닐 뿐더러 그것이 가이드라인이 될 수도 있다"며 후보자 지명 철회는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청와대는 전날에도 강 후보자 부실검증 논란과 관련해 "부실검증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청문회에서 국회의원들이 충분히 질문하고 (후보자가) 답변할 일"이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이같은 관망모드는 인사검증의 책임이 청와대에 있다는 부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제기된 의혹들을 몰랐다면 부실검증 책임론이, 알면서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면 검증기준이 너무 느슨했다는 지적이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와대 입장에서는 공식적으로는 아예 입을 닫아버리고 후보자 개인이 해당 의혹에 대응토록 하는게 상책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21일 강 후보자 인선을 발표하면서 이례적으로 장녀의 위장전입 사실을 먼저 공개했다. 그러나 장녀가 2002년 2학기에 이화여고에 전학하면서 1년 간 친척집에 주소를 두고 있었다는 설명과 달리 당시 이화여고 전직 교장 명의로 전세권이 설정된 재단 관사로 드러나 '거짓해명'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더해 강 후보자의 장녀가 설립한 주류 수입 및 도소매업 회사에 강 후보자의 유엔 근무 당시 부하직원이 초기 투자금 수천만원을 투자한 사실이 드러나 야당 의원으로부터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김 후보자의 경우도 지방전근과 우편물 수령 등의 목적으로 위장전입을 한 사실이 언론보도로 드러난데 이어 후보자 부인의 부정취업 의혹이 야당으로부터 제기됐다. 김 후보자 부인이 지원자격에 못미치는 토익 성적표를 낸데다가 제출기한을 지키지 못했는데도 고교 영어강사로 취업했다는 것이다.

ephites@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