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신중현 "버클리 음대 명예박사 학위, 상상 못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funE

[SBS funEㅣ이정아 기자] 전설의 음악이 재탄생한다.

튠업 헌정앨범 ‘신중현 THE ORIGIN’이 31일 첫 공개되는 가운데 앨범 발매 기념식이 30일 오전 11시 서울 마포구 창천로 씨제이아지트에서 열렸다.

신중현은 “이런 자리는 나로서는 한마디로 과분한 자리다. 영광스럽다”라고 밝혔다.

신중현은 최근 한국 뮤지션 최초로 미국 버클리음대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신중현은 ‘이렇게 세계 무대에서 널리 알려질 거라 생각했느냐’는 물음에 “상상도 못 했다. 내 음악만 열심히 했을 뿐이지 내 음악이 세계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인정을 받을 거라고는 상상 못 했다. 나로서는 더 이상 바람이 없을 정도로 좋은 결실을 주신 것 같다”라고 전했다.

이어 “직접 가보니 세계적인 유명 음악인과 앉아 있다는 것이 꿈과 같은 일이었다. 기타 연주도 했는데 원하는 엠프가 준비되지 않아 더 과시할 수 있었는데 아쉬움이 남는다”라고 덧붙여 웃음을 자아냈다.

‘신중현 THE ORIGIN’은 ‘신중현과 엽전들 1집’에 대한 헌정 앨범이다. ‘신중현과 엽전들 1집’은 한국 전통음악에서 주로 사용하는 5음계를 이용해 한국적인 멜로디를 서양 하드록에 적용했으며 그루브하면서도 시원한 하드록의 진행이 듣는 이로 하여금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는 평을 받는다. 당시 한국 총 인구수였던 ‘3000만의 노래'라는 칭호가 붙을 정도로 상업적으로도 대성공을 거뒀다.

이번 헌정 앨범에는 뮤지션 정원영과 이이언이 각각 총괄 디렉터와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튠업 뮤지션 ABTB가 ‘생각해’, 아시안체어샷이 ‘그 누가 있었나봐’, 블루파프리카가 ‘긴긴밤’, 남메아리X이정아 팀이 ‘나는 너를 사랑해’, 포헤르츠가 ‘저 여인’, 박소유가 ‘설레임’, 후추스X아홉번째 유니온 팀이 ‘할 말도 없지만’, 전국비둘기연합이 ‘나는 몰라’, 블루터틀랜드가 ‘떠오르는 태양’을 자신만의 색깔로 재해석해 수록했다. 정재일이 프로듀싱한 ‘아름다운 강산’은 스페셜 트랙으로 삽입됐다.

happy@sbs.co.kr
<사진>김현철 기자 khc21@sbs.co.kr

☞ 다함께 Fun! SBSFunE 연예뉴스 [홈페이지]

☞ 공식 SNS [페이스북] 앱 다운로드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저작권자 SBS플러스 & SBS콘텐츠허브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