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佛마크롱 '가을 전까지 노동개혁' 로드맵 마련..여론은 '싸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차예지 기자] 대선 공약으로 노동개혁을 내세웠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사진)이 올 가을 전까지 노동개혁을 밀어붙일 태세다. 그러나 국민여론이 호의적이지 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29일(현지시간) 프랑스 여론조사기관 엘라베가 투표권이 있는 시민 1059명을 대상으로 한 긴급 여론조사를 보면, 노동시장을 전면 개혁해야 한다는 의견을 44%로 절반에 못 미쳤다.

응답자의 50%는 노동시장의 일부 개혁에만 찬성한다고 응답했으며, 6%는 현상유지를 지지했다. 응답자 56%는 마크롱 정부의 퇴직수당 상한제 도입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기업의 해고부담을 축소하는 퇴직수당 상한제는 지난해 프랑수아 올랑드 정부가 노동법 개정안에 담았다가 노조의 강한 반발에 부딪쳐 막판에 제외했다. 당시 올랑드 정부의 노동법 개혁안에 대해 국민의 4분의 3이 반대했다.

지난주 마크롱 대통령은 주요 노조·재계 대표와 릴레이 회동을 통해 협조를 당부했다.

29일 마크롱 대통령이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베르사유 궁에서 시리아·우크라이나 문제와 북한 핵 개발 등을 놓고 양자 정상회담을 하는 동안 에두아르 필리프 총리와 뮈리엘 페니코 노동장관은 노동계와 재계 대표들을 잇따라 면담했다.

정부는 8월 말까지 대통령 행정명령 형태로 노동법 개정안을 의회의 토론 절차 없이 우회로를 통해 통과시킨 후 가을부터 새 법을 발효할 방침이다.

그러나 프랑스 재계는 새 정부의 신속한 개혁추진 의지를 환영하고 있으나 노조들은 밀어 붙이기식 정책 추진시 대규모 시위로 맞설 태세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