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말보다 못한' 대접 받다 끝내…1호 말마사지사의 죽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언론에까지 주목을 받으며 각광받던 한 마필관리사, 그러니까 말을 관리하는 사람이죠. 최근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유서에는 말보다 못한 열악한 고용구조를 비판했는데요. 실제로 마필관리사들 대다수가 비정규직에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배승주 기자입니다.

[기자]

훈련 중 질주하던 경주마가 울타리를 부수고 넘어와 화단에 부딪힙니다.

말에 탔던 마필관리사는 중상을 입었습니다.

말과 하루종일 붙어지내며 관리하는 마필관리사들에게는 위험은 숙명과도 같습니다.

그래도 박경근 씨는 전문가가 되고 싶었습니다.

물리치료사와 스포츠마사지 자격증까지 딴 뒤 말마사지사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습니다.

잔부상으로 은퇴 직전의 말을 우승으로 이끌기도 했고 국내 1호 말 마사지사로 언론에 소개도 됐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전문지식으로 무장해도 개인사업자인 조교사에 비정규직으로 고용되는 불안정한 구조에서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최저임금 수준의 기본급에 성과급은 들쭉날쭉했습니다.

[양정찬/부산경남경마공원노조 위원장 : 기준이 없는 성과급 제도이기 때문에 13~20%까지 조교사가 유용 착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사회는 이런 구조를 뻔히 알고 있지만 방치해왔습니다.

결국 박 씨는 지난 주말 마사회에 항의하는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마사회는 뒤늦게 조교사의 횡포를 감시하겠다고 밝혔지만 현 고용구조는 손대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 * * *

(사)대한물리치료사협회 서울시물리치료사회는 고 박경근씨가 물리치료사 면허가 없으며 협회 회원도 아니라고 알려왔습니다. 또, 물리치료사는 민간자격증이 아닌 국가고시를 통해 취득하는 면허이기에 정정합니다.

배승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