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 `100원 택시` 전국山村 달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지 마을 주민들이 단돈 100원으로 원하는 곳까지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100원 택시'가 내년부터 전국을 누빈다.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발전 공약인 100원 택시사업의 소요 재원을 파악하고 내년도 예산에 편성할 계획이다. 100원 택시는 농어촌 버스가 닿지 않는 산간벽지 주민들이 인근 버스정류장이나 목적지까지 100원에 택시를 이용하면 남은 요금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보전해주는 제도다. 낙후지역 주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동시에 노인들의 의료·복지 접근성을 높여 해당 지역의 호응이 크다. 전남도지사였던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전남에 도입하면서 널리 알려졌고, 문 대통령이 이를 대선 공약으로 채택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5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업무보고에서 100원 택시를 전국에 도입하는 방안을 보고했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농식품부와 국토교통부 등 관련 부처 요청을 접수하고 소요 재원을 추산한 결과 당초 예상보다 재정에 큰 부담이 없다고 판단해 내년 예산에 반영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우선 내년에는 낙후지역을 시범 선정해 사업을 진행하고 대상 지역을 점차 확대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전남뿐만 아니라 상당수 지자체도 이미 자체 예산으로 (100원 택시를) 시행하고 있다"며 "중앙정부가 지자체에 일부 비용을 보전해주는 방식을 취하면 연간 수십억 원 선에서 제도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전남 21개 시군 외에도 충남 서천군·아산시, 경기도, 울산시 등이 '마중택시' '따복택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비슷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100원 택시는 대상 낙후지역과 그곳을 운행할 택시 사업자를 선정하고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해 이용권을 배부하는 작업이 필요해 시군에서 운영을 전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김세웅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