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총장 관련 기사 쓰지 마"…충남대, 학보사 편집권 침해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장 선출 과정서 비선 개입" 관련 기사 발행 승인 거부

대전CBS 고형석 기자

노컷뉴스

편집권 침해 논란이 일고 있는 충남대 학보 '충대신문'의 신문사 소개글. (사진=충대신문방송사 홈페이지 화면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충남대학교가 국립대 총장 비선 개입 논란과 현 오덕성 총장의 관련 기사를 보도할 예정이었던 대학 학보 '충대신문'의 발행을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학보사 기자단과 학생들은 학보사 편집권이 일방적으로 침해됐다며 집단 반발하고 있다.

충대신문에 따르면 충남대 공식 언론 충대신문 1128호의 발행이 중단된 것은 29일이다.

학기 내 격주간 8면으로 발행되며 이날 나와야 할 충대신문은 편집인이자 주간을 맡은 모 교수의 승인 거부로 발행되지 못했다.

충대신문 기자단이 지목한 발행 승인 거부 이유는 얼마 전 최순실 국정농단 청문회 당시 도마 위에 올랐던 국립대 총장의 비선 개입 논란과 관련된 기사가 실릴 예정이었기 때문이다.

이 논란의 중심에는 현 충남대 오덕성 총장이 있다.

이 기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앞서 현 오덕성 총장 선출 과정에서 잡음이 일었던 간선제 강행 논란과 이 과정에서 청와대 비선이 개입됐다는 내용이 담겼다.

청문회 당시 의혹을 제기했던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문고리 3인방으로 알려진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충남대 총장 선거에 깊숙이 개입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충대신문은 이날 발행 예정인 신문 1면으로 이런 내용을 담은 '새 정부 출범, 국립대 총장 선출은 어떻게'라는 기사를 낼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 주말 진행됐던 편집회의에서 주간인 모 교수는 이런 내용을 문제 삼아 발행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보사 기자들은 일정 부분 내용을 수정해 신문을 발행할 뜻을 밝혔지만, 편집인이자 주간인 모 교수는 부총장 등 대학본부의 입장을 대변하며 기사를 1면이 아닌 2면으로 보낼 것을 요구했다는 게 학보사의 설명이다.

학보사 기자들은 모 교수의 이런 행위를 대학 공식 언론에 대한 심각한 편집권 침해로 받아들이고 있다.

대학의 수장이자 학보사 사장으로 등재된 현 총장과 관련된 기사를 일방적으로 편집인이 막는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뜻이다.

학보사 기자들은 대응 방안을 논의한 뒤 자체 예산 등을 토대로 신문 발행을 강행할 뜻을 밝혔다.

또 '신문 주간의 지휘 아래 학생 편집국장이 신문의 편집을 담당한다'는 학보사 사칙이 편집권 침해에 해당한다고 보고 개정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주간을 맡은 교수에게 입장을 듣기 위해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으며 대학 측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