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정부, 달걀 500만개 싸게 공급?…되레 가격 폭등 우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정된 국내 달걀 총량서 웃돈 주고 물량 조달"

달걀 가격 폭등 가능성 커…식품·외식기업 '비상'

뉴스1

24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한 소비자가 달걀을 고르고 있다. 2017.5.24/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정부가 달걀 500만개를 확보해 기존가격 대비 30% 저렴하게 판매하는 방안을 제시한 가운데 되레 가격 폭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국내 생산 달걀 총량이 정해져 있는 상황에서 2주동안만 저렴하게 판매할 물량 확보에 나설 경우 자칫 '대란'으로 번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미 농림축산식품부의 정책을 위해 달갈 조달에 나선 이들 중 일부는 기존 거래처가 있는 농가들까지 찾아다니며 웃돈을 얹어주고 달걀을 매입하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금을 들여서 시행하는 달걀 가격 안정화 정책이 되레 가격 인상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시장에 정부개입 신호 주려다가 가격폭등 역풍 맞을 수도"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내달 초부터 약 2주동안 농협을 통해 계란 400만~500만개를 시중보다 30% 이상 낮은 가격으로 공급한다.

정부는 계란을 농협에서 산지가격으로 구매한 뒤 농협유통 판매장을 통해 6000~7000원 수준의 소비자가격으로 판매해 유통업체의 가격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의도다.

이는 국내 달걀 가격 전체를 내리기 위한 조치보다 '신호'의 성격이 강하다. 국내 달걀 일 소비량은 약 3600만개 수준으로 500만개를 저렴하게 판다고해서 큰 효과를 거두기 어려운 만큼 정부가 본격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는 일종의 선전포고를 보냈다는 의미다.

소비자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한 정책이지만 달걀을 대량으로 소비하는 식품 및 외식업체,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국내 달걀 총량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웃돈을 얹어주고 달걀을 대량 확보하게 되면 시장교란 효과가 발생해 품귀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정부의 방안을 시행하려는 농협 측에서 기존에 기업들과 거래하고 있었던 농가들과 접촉하며 매입 여부를 타진하고 있다"며 "물량 확보를 위해 고시된 가격보다 비싼 값에 달걀을 매입하면 장기적으로는 시장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우리가 거래 중인 농가에도 농협 쪽에서 다녀갔다"며 경계했다.

이를 파악한 농식품부 측는 뒤늦게 시정 조치에 들어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협에서 이미 거래처가 있는 농가에서까지 물량을 조달하면 오히려 시장이 어지러워진다"며 "이를 즉시 중단하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달걀값 안정화 정책 효과 '미미'…정부 "시장교란 세력 있다"

조류인플루엔자(AI) 사태 이후 안정세를 보이던 달걀값이 다시 들썩이자 정부가 사재기 단속에 나섰다.

이는 조치는 달걀 수급 및 가격 안정을 유도하기 위한 조치로 AI 사태 이후 달걀 생산 기반이 상당 수준 회복됐지만 행락철 수요 증가 등으로 달걀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특히 정부가 꾸준히 안정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도 가격이 오르는 것은 일부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유도하고 있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몇몇 '플레이어'들이 정부의 안정화 정책에 반대되는 방향으로 시장을 끌고 있다"며 "더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달걀을 대량으로 사용하는 기업들도 이같은 의견에 동의했다. 통상적으로 식품 및 외식기업들은 농가와 직접 계약을 맺고 물량을 조달하는데 이 과정에서 일부 기업형 농가들이 이득을 보고 있다는 의미다.

국내 대형 식품업체 구매담당자는 "달걀 값이 오를수록 몇몇 농가들만 이득을 보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이라며 "이같은 상황에서 정부가 급히 달걀을 끌어모아 시장에 공급하면 2주 뒤 가격 폭등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jdm@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