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전경련, 조직 '반토막'…구조조정 70명 퇴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직원 규모 지난해 연말 215명에서 110명으로…새 정부 시대 재계 대표 지위도 '흔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14년 만에 대규모 희망퇴직으로 본격적인 인력 구조조정에 착수한 가운데 총 70명이 퇴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경련은 싱크탱크(think tank) 기능을 강화하는 방식을 통해 정상화 의지를 내비치고 있지만, 새 정부의 '일자리위원회'에서 제외되는 등 이른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여파가 여전한데다 주요 회원사들의 탈퇴 등으로 아직 해체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모습이다.

28일 재계 등에 따르면 전경련이 지난달부터 이달 중순까지 총 두 차례에 걸쳐 실시한 희망퇴직과 이직, 퇴사 등을 통해 회사를 떠난 직원의 숫자는 70명으로 파악됐다. 현재 전경련의 전체 직원 규모는 110명으로, 지난해 연말 215명과 비교할 경우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일단 표면적으로는 구조조정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된 상황이나 직원들이 추가로 떠날 여지가 남아있는 것을 고려하면, 전경련 내부에서는 100명 전후로 조직이 정비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당초 예상보다 많은 직원이 빠져나간 만큼 추가적인 정리해고는 없을 가능성이 크다.

전경련 관계자는 "허창수 회장의 3월 대국민 사과와 '혁신안'을 발표한 이후 회원사들의 인력 구조조정과 같은 고강도 쇄신 요청이 적지 않았다고 들었다"며 "급여도 이미 알려진 대로 임원은 40%, 팀장급은 30% 삭감된다"고 말했다.

올 초만 해도 해체 위기에까지 몰린 전경련은 지난달부터 왕성한 대외활동을 통해 싱크탱크 창구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전경련은 1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인베스트 인 아메리카 서밋'(Invest in America Summit)에 경제사절단을 파견한 데 이어 권태신 부회장은 25일 사카키바라 사다유키 일본 경단련 회장을 만났다.

이를 통해 전경련의 역할을 국제협력 민간 네트워크 기능으로 변화시킨다는 구상이지만, 현실은 그렇게 녹록하지 않다. 문재인 대통령의 제1의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위원회에서 전경련이 빠지는 등 재계 내에서 '대표성'이 사실상 사라졌다.

문 대통령은 선거 운동 기간인 4월14일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초청 강연에서 "전경련의 시대는 지났다"면서 "불평등의 경제를 바로잡을 때가 됐다"며 각종 경제구상에서 전경련 제외를 시사한 바 있다.

특히 최근 두 달 새 회원사 16개사가 추가로 탈퇴했고, 전경련의 새로운 사령탑 역할을 할 경영이사회에 참여하는 기업도 당초 예상인 20개사에 못 미친 12개사로 저조한 상황이다. 무엇보다 전체 회비(500억원)의 70%(350억원) 이상을 충당해온 4대 그룹의 공백을 채울 방법이 여전히 보이지 않는다는 것도 치명적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새 정부에서 전경련의 지위는 예전만 못할 수밖에 없다"며 "현 상황에서는 4대 그룹은 물론, 다른 기업의 재가입도 힘들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정혁 기자 utopi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