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정부, 지난해 애플에 8998건 정보공개 요청… 55% 응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정보당국 애플에 정보공개 요청
지난해 하반기 5999건…두배 늘어
애플도 적법한 요구에 정보공개

아시아경제

팀쿡 애플 CEO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지난해 아이폰의 암호해제를 두고 애플과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논쟁을 벌인지 1년이 지난 현재, 애플은 공식적인 국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애플 사용자의 정보를 정부에 공개해왔던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25일(현지시간) 투명성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하반기간 미국 정부에서 국가안보를 목적으로 정보공개를 요청한 건이 5999건(최대) 집계됐다고 밝혔다. 애플은 지난해 상반기간 2999건(최대)의 정보 공개 요청을 받은 바 있다. 지난 6개월간 정보기관의 요청이 물밀듯 쏟아진 셈이다.

애플은 접수된 요청건이 해외정보감시법(Foreign Intelligence Surveillance Act)이나 국가안보서신(National Security Letter)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미연방수사국(FBI)이나 국가안전보장국(NSA)은 애플에 이같은 데이터를 요청할 수 있다.

애플은 이같은 요청에 따라 총 4999개의 계정이 영향을 받았다고 보고했다. 애플이 적법한 절차를 거친 요청에 대해 수사당국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했다는 뜻이다.

그간 애플은 정부의 요청에도 개인정보보호를 이유로 애플 사용자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했다. FBI는 지난 2015년 12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버너디노에서 14명이 죽고 22명이 다치는 총기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2016년 2월 용의자의 아이폰5c의 화면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수단(해킹툴)을 제공해 달라고 애플에게 요청했다. 애플은 다른 사용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판단해 이를 거절했다.

미 경제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애플에 정보공개를 요청할 경우 애플도 적절한 조치를 취해왔다"며 "정부의 요청에 약 87% 가량 응답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애플은 정부의 요청 뿐만 아니라 이혼절차 등 비정부 부문의 요청에도 약 29% 정도 정보를 내줬다.

또한 애플은 이번 보고서에서 처음으로 '국가안보서신(NSL)' 중 기밀 해제된 건(1건)에 대해 공개했다. 애플은 그간 FBI가 NSL요청건수를 밝히는 것을 금지해 왔기에 관련 건수를 보고하지 못했다. 하지만 애플은 해제된 건이 어떤 사건과 연관이 돼 있는지 어떤 내용인지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애플은 리포트를 통해 "애플은 백도어(해킹툴)나 벌크 데이터(대용량 데이터)를 어떤 정부에도 제공한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아시아경제

애플(Apple)의 신사옥 '애플파크'/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