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검찰 '줄사퇴' 소강 국면…총장 인선 등 '뇌관' 여전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김수남 검찰총장 사의 표명


뉴시스

첫 출근하는 윤석열


검찰 고위 간부 '줄사퇴' 예상 벗어나 조직 안정 우선

윤석열 지검장 "소신, 열정 지원…버팀목 될 것" 다독
일각, 검찰총장 임명 이후 '인사태풍' 등 또다시 고비

【서울=뉴시스】김승모 기자 =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고강도 검찰개혁을 예고하는 잇단 조치로 크게 요동친 검찰이 일단 안정을 되찾은 분위기다. 새 정부 방침에 반발해 검찰 고위 간부들의 '줄사퇴' 진통이 예상됐지만, 충격을 상당히 회복한 모양새다.

28일 법조계 안팎에서는 검찰이 문재인정부의 파격에 가까운 인사 조치 등으로 '그로기(Groggy·권투 경기 중 강타를 당해 비틀거리는 혼미한 상태)'에 빠졌다가 이제야 숨을 돌렸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취임 다음 날인 11일 조국(52)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을 임명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검찰 출신 인사들이 독식해 온 민정수석에 비(非)검찰 출신을 내정한 것은 검찰 개혁의 신호탄이라는 분석이 줄지어 나왔다.

조 수석 임명 발표가 나오자 김수남(58·16기) 검찰총장은 곧바로 사의를 표명했다. 대검찰청은 당시 김 총장이 "소임을 마쳤다고 생각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지만, 법조계는 조 수석 임명 배경과 무관치 않다고 봤다.

이어 '정윤회 문건' 재조사 방침이 터져 나왔고, 서울중앙지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 등의 '돈 봉투 만찬' 논란이 불거지면서 그 여파로 이영렬(59·18기) 중앙지검장과 안태근(51·20기) 검찰국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들의 사표 수리를 보류하고 각각 부산고검과 대구고검 차장검사로 좌천성 인사를 내렸다.

여기에 윤석열(57·23기) 대전고검 검사가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임명되면서 충격은 절정에 달했다.

윤 지검장은 전임자인 이 지검장보다 5기수 후배다. 함께 호흡을 맞춰야 하는 노승권(52·21기·검사장) 1차장과 이동열(51·22기) 3차장과도 선배이고 그나마 이정회(51·23기) 2차장은 윤 지검장과 동기다.

동기나 후배 기수가 검찰총장이나 고검장 등으로 승진하면 스스로 물러나는 '용퇴' 관행이 있는 검찰 특성상 윤 지검장 발탁은 '줄사퇴', '대규모 인사 신호탄', '쓰나미 인사' 등의 해석을 낳았다.

윤 지검장이 임명된 날 법무부장관 직무대행을 맡아 온 이창재(52·19기) 법무부차관과 김주현(56·18기) 대검 차장도 자리를 내놨다.

법무·검찰이 장관, 총장에 이어 2인자인 차관, 차장마저 동시 공백 사태에 이르자 검찰은 크게 술렁였다.

하지만 이같은 우려와 달리 고검장·지검장 등 검찰 고위 간부의 사퇴는 추가로 이어지지 않았다. '조직 안정이 우선'이라는 내부 공감대도 한 몫했다.

서울에서 근무하는 한 검사는 "대통령 취임 후 나온 일련의 조치로 충격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맡은 업무가 있지 않느냐"며 "내부적으로 동요하지 말고 업무에 집중하자는 분위기가 있다"고 말했다.

윤 지검장 임명 소식이 전해진 뒤 뒤숭숭한 분위기가 감지되던 서울중앙지검도 빠르게 안정을 되찾고 있다.

특히 윤 지검장 취임 첫날 노 차장검사 등 참모진이 허리 굽혀 인사하며 윤 지검장을 맞는 모습에서 후배 지검장과 껄끄러운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불식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후문이다.

여기에 윤 지검장은 취임식을 열지 않고 직원 상견례를 통해 "검사장으로서 여러분의 정당한 소신과 열정을 지원하고 버팀목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각자 사건에 디테일이 중요하다"며 "(직원들이) 맡은 사건을 열심히 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나는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검찰 출신의 한 변호사는 "소신을 중시하는 윤 지검장 스타일 아니겠느냐. 연수원 시절부터 기수와 상관 없이 윤 지검장을 형님으로 따르는 사람이 많았다"며 "여러 우려의 목소리가 있지만, 일단 조직을 추스르며 무난한 출발을 했다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법무부장관이나 검찰총장 임명 시까지는 검찰 분위기를 단정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통상 검찰총장을 기준으로 고검장 등 고위 간부들이 거취를 결정하는 사례가 많고 고강도 검찰개혁을 이끌 인물에 대한 반발 기류가 형성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cncmomo@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