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G7 정상회의 폐막… 기후변화 합의 실패(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내주 파리기후협정 잔류 결정"…'보호무역 배격' 최종 성명에 포함

對테러 공조 강화·북한 핵포기 압박·러시아 추가 제재 만장일치 합의

회의장 인근선 대규모 G7 반대 시위 열려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이견 탓에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문구를 폐막 성명에 담는 데 실패했다.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하며 자유무역에 역행하는 움직임을 보이던 트럼프 대통령과의 의견 절충이 이뤄지며 보호무역 배격에 공동 노력한다는 조항은 폐막 성명에 포함됐다.

연합뉴스

이탈리아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한 회원국 정상
[AFP=연합뉴스]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등 G7 정상은 27일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의 휴양도시 타오르미나에서 6쪽 분량의 폐막 성명을 내놓으며 이틀 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가장 큰 관심을 모은 기후변화에 대한 조항은 나머지 6개국 정상이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하는 데 실패하면서 관례적인 만장일치의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최종 성명에는 "미국을 제외한 6개국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파리기후협정 이행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미국의 (파리기후협정)검토 절차를 이해한다"는 문구가 들어갔다.

과거에 지구 온난화를 '거짓말'이라고 부르며 화석 연료 사용에 대한 규제를 푸는 등 환경 정책에서 역행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파리기후협정의 잔류 여부를 다음 주에 결정할 것"이라는 깜짝 글을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른 정상들과 달리 폐막 기자 회견에 불참한 채 9일에 걸친 첫 해외 순방 일정을 마무리 하고 미국으로 돌아간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폐막 기자 회견에서 "기후와 관련한 논의 전반이 매우 힘들었다"며 "미국이 파리기후협정에 남아있을지 잘 모르겠다"며 실망감을 표출했다.

국제사회는 2015년 파리기후협정을 도출, 기후 온난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온실 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화석 연료 사용을 줄여나가기로 합의한 바 있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기후변화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이 다른 정상들과 견해차를 노정하던 의제인 자유무역과 관련해서는 "통상은 자유로워야 할 뿐 아니라, 공정해야 한다"고 주장해온 트럼프 대통령과의 의견 절충이 이뤄짐에 따라 "시장 개방을 유지하고, 보호주의를 배격하되 모든 불공정한 통상 관행에 단호히 맞선다"는 문구가 최종 성명에 들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G7 개막에 앞서 벨기에 브뤼셀에서 유럽연합(EU) 관계자들과 만나 독일의 대미 무역 흑자를 언급하면서 "독일인들은 못됐다"고 발언하는가 하면 독일 차의 미국 수입을 막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이번 회의에서 통상 문제에 있어 다른 나라들과 의견 합의에 이르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됐다.

올해 G7 의장국인 이탈리아는 2차 대전 이후 최악으로 꼽히는 유럽행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와 난민 부담을 나눠지고, 난민의 출발지인 아프리카에 대한 지원을 늘리는 방안에 대한 합의를 시도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최종 성명에 "이주민과 난민의 인권을 존중한다"는 조항이 들어가긴 했으나 "자국의 국경을 통제하는 각 나라의 주권을 인정한다"는 문구도 삽입됐다.

이는 이민 억제를 위해 멕시코 장벽을 건설하는 미국, 아프리카계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과 연계된 테러를 잇따라 겪고 있는 영국의 주장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G7은 대(對)테러 공조를 강화하고,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북한에 대한 제재를 늘리는 방안에는 의견 일치를 봤다.

또, 우크라이나에 개입을 지속하고 있는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고, 시리아와 리비아 내전 해결을 위해 러시아와 이란에 지원을 촉구하는 내용도 결의안에 포함시켰다.

연합뉴스

행진을 벌이는 G7 반대 시위대
(타오르미나<이탈리아> EPA=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회의가 폐막한 27일 이탈리아 타오르미나 인근에서 G7 반대시위대가 행진을 벌이고 있다.



한편, G7 정상들이 머리를 맞댄 타오르미나 인근의 자르지니 낙소스에서는 이날 '노(No) G7' 시위대 약 3천500명이 대규모 행진을 벌이며, G7이 전쟁과 기아, 난민 위기, 경제 불평등 등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전혀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ykhyun1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