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별똥별·우주장례식까지…인공위성 서비스 시대 성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하늘에 펼쳐지는 별똥별 쇼, 그리고 우주 장례식…상상해 보셨나요? 인공위성을 이용해 우리가 곧 누리게 될 서비스입니다. 인공위성을 싣는 로켓의 발사 비용이 낮아지면서 서비스는 더 다양해지겠죠.

우주가 일상 속으로 들어온 풍경을 이한주 기자가 담았습니다.

[기자]

머리 위로 별똥별이 쉴 새 없이 떨어집니다.

긴 꼬리와 함께 하늘을 가로지르며 한 폭의 그림을 그려냅니다.

좀체 보기 어려운 장관이지만 빠르면 2019년부터 주문만 하면 언제든 하늘을 배경으로 펼쳐지게 됩니다.

인공위성에서 다양한 빛깔을 내는 입자들을 대기권으로 발사해 유성우를 재현하는 겁니다.

불꽃놀이보다 400배 넓은 지역에서 볼 수 있고 실제 별똥별보다 감상하는 시간도 3~4배에 달합니다.

인공위성을 이용한 우주 장례식도 기획되고 있습니다.

고인의 유골을 캡슐에 넣은 뒤 인공위성에 실어 쏘는 방식입니다.

발사된 위성은 지구 궤도를 최대 2년간 돌다 별똥별로 떨어지게 됩니다.

유족들은 위성이 지구를 도는 동안 스마트폰으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들은 모두 비싼 비용이 문제였지만 최근 인공위성 발사 비용이 획기적으로 줄어들면서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스페이스 X사의 재활용 로켓 발사 성공에 이어 3D 프린터로 만든 로켓엔진도 시험 발사됐습니다.

발사 비용은 최대 1/12 수준인 5백만 달러 우리 돈 56억 원까지 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영상 출처 : 로켓랩 ALE Co)

이한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