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문화예술인 지원금 배분 권한, 정부는 손 뗀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블랙리스트 재발 방지 위해 방안 마련

[앵커]

어제(25일) 영화배우 송강호 씨는 뉴스룸에 출연해서 블랙리스트는 존재 자체로 문화예술인들을 위축시킨다고 얘기를 했지요. 정부는 블랙리스트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계획을 마련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화예술계를 지원하는 기구를 정부로부터 독립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효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자신의 연극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을 풍자했던 작가 박근형 씨, 2012년 대선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 지지연설을 했던 연출가 이윤택 씨, 이들은 지난 2015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예술인 지원 사업 심사에서 배제됐습니다. 이른바 블랙리스트에 올라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늘 문체부는 업무보고에서 블랙리스트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문화예술인 지원 시스템을 바꾸겠다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지원금 배분을 결정하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영화진흥위원회의 위원장을 문체부 장관이 임명해왔지만 앞으로는 위원장 임명권을 민간위원들에게 위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지원금을 편성할지 예술계의 의견을 들어서 결정하게 되는 겁니다.

블랙리스트 사태를 역사에 남기고 거울로 삼기 위해 민간 위원들로 '블랙리스트 규명위원회'를 구성해 연말까지 백서도 만들어 보고할 예정입니다.

서효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