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靑 "朴탄핵때 靑특수활동비 30억 사용, 기밀비로 추정"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朴정부 靑, 특수활동비 통으로 집행해 세부 내역 無…집행 액수, 시점 보면 朴 개인사용 아닌 듯"

CBS노컷뉴스 김수영 기자

노컷뉴스

청와대.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는 2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된 상태에서 청와대에서 집행된 특수 활동비 30억여 원은 박 전 대통령 개인이 아닌 청와대 내 기밀유지 업무수행 과정에서 집행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탄핵 기간동안 집행된 청와대 특수활동비) 금액을 보면 그 기간 동안 박근혜 전 대통령은 돈을 쓰지 않고 기밀유지 필요부서에서 쓴 것으로 추정이 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청와대 특수활동비 집행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이전 정부의) 특수활동비 내역을 분석해보니 그렇게 추정된다"며 "(관련 내용을) 추가로 확인해볼 필요는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청와대 특수활동비는 크게 분류해보자면 대통령이 큰 국정 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부분과 부서별 기밀유지업무를 위해 사용되는 부분으로 나뉘는데 (비율이) 반반 정도 되지 않았나 싶다"며 "추측해보건데 올해 특수활동비가 125억, 기밀유지업무에 배정된 특수활동비가 60억 원 정도로 추정되는데 (탄핵 이후) 5월까지 30억 원을 사용한 것을 보면 탄핵 기간동안 전직 대통령은 돈을 안 쓰신 것으로 추정되고 (기밀업무를 위한) 특수활동비 경비만 썼다고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탄핵 기간 동안 청와대 특수활동비 집행 내역을 공개해야 한다는 야당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과거(지난 정부) 청와대는 특수활동비를 통으로 집행했기 때문에 특수활동비 관련 자료에 그런 부분(세부 사용 내역)은 없고 집행 액수가 시점 등을 봐도 추가로 확인해볼 필요는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제가 파악한 바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된 상태에서도 (청와대) 특수활동비 30억여 원이 집행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내역 공개를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