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중국 프로축구 한국인 감독의 유토피아에서 무덤 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성적 부진으로 아슬아슬

아시아투데이 홍순도 베이징 특파원=중국 프로축구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는 한국인 감독들이 올 시즌 성적 부진으로 파리 목숨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마디로 중국의 프로축구 무대가 한국인 감독들의 유토피아에서 졸지에 무덤이 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

아시아투데이

스스로 중국 프로축구 2부리그 항저우 뤼청의 감독직을 내려놓을 것으로 보이는 홍명보 감독./제공=검색엔진 바이두(百度).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단언은 지난해까지 1부리그인 슈퍼리그의 항저우(杭州) 뤼청(綠城)에서 활약했던 홍명보 감독이 최근 지휘봉을 내려놓을 것이 확실시되는 사실을 감안하면 무리하지 않아 보인다. 이달 초 슈퍼리그 창춘(長春) 야타이(雅泰)에서 해임된 이장수 감독에 뒤이은 사임이 되기 때문에 다른 감독들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 확실한 것이다. 중국 프로 축구 팀들이 보통 성적에 연연, 감독의 임기 보장해주지 않는 악습에 젖어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고 해도 좋다.

아시아투데이

한때 중국 프로축구 1부리그인 슈퍼리그를 호령했던 한국인 감독들. 모두 성적 부진으로 아슬아슬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왼쪽부터 최용수 장쑤 쑤닝, 박태하 옌볜 푸더, 장외룡 충칭 리판 감독. 마지막은 최근 해임된 이장수 전 창춘 야타이 감독이다./제공=검색엔진 바이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 감독은 올해 2부인 갑급리그에서 젊은 선수들을 키워 팀을 재건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시즌을 시작했다. 그러나 뜻대로 되지 않았다. 지난해 슈퍼리그에서 활약한 팀답지 않게 4승2무4패로 리그 16개 팀 중 10위에 머물렀다. 강등권은 아니나 구단주나 팬들이 만족할 성적은 아니었다. 급기야 경질 얘기가 나오고 말았다. 게다가 성적에 집착하는 구단이 선수 운용에 과도하게 개입, 갈등까지 빚었다. 한국 A 대표팀까지 지휘해본 홍 감독으로서는 자존심이 상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스스로 사퇴라는 칼을 빼들었다.

안타까운 점은 1부리그인 슈퍼리그에서 활약하는 나머지 한국인 감독들의 사정도 좋지 않다는 사실이 아닌가 보인다. 우선 장쑤(江蘇) 쑤닝(蘇寧)의 최용수 감독이 아슬아슬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현재 1승4무5패로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해 경질이 돼도 할 말이 없게 됐다.

지난 시즌 빛나는 플레이로 감동을 선사하기까지 했던 옌볜(延邊) 푸더(富德)의 박태하 감독도 자리가 좌불안석이기는 마찬가지라고 해야 한다. 팀이 꼴찌에서 2위를 달리고 있어 한때 조선족 팬들로부터 받았던 존경이 어디론가 증발해버린 상황에 봉착해 있다. 구단과의 신뢰 관계가 끈끈해 당장 해임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계속 성적이 나쁘면 본인이 진퇴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 도래할 수 있다.

충칭(重慶) 리판(力帆)을 지도하는 장외룡 감독은 그나마 조금 낫다. 최근 3연패를 당했어도 2승4무4패에 12위를 기록한 것이 그래도 나름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그도 더 성적이 떨어지면 짐을 싸지 않으면 안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프로축구 무대는 진짜 한국인 감독의 무덤이 맞는 것 같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