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솔선수범 나선 청와대…"靑 특수활동비 53억 안 쓰겠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의 돈 봉투 만찬 사건으로 불거진 특수활동비에 대한 개선책을 내놨습니다. 그동안 불투명하게 운영됐던 특수활동비를 전면적으로 뜯어고치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대통령부터 솔선수범해서 올해 청와대 특수활동비의 42%인 53억 원을 쓰지 않기로 하고 내년 예산도 대폭 삭감하기로 했습니다.

첫 소식, 이한석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달까지 청와대에 남아 있는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예산은 127억 원입니다.

청와대는 이 가운데 42%에 해당하는 53억 원을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대신 이 돈을 청년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에 보태기로 했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절감분에 대해 일자리 추경 재원 등과 연계하는 의미 있는 활용방안을 논의해 줄 것을(당부했습니다.)]

청와대는 영수증 없이 불투명하게 처리됐던 특수활동비 사용 관행도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의 예산집행 규정과 새로 만들어질 내부 지침에 맞게 필요한 곳에만 쓰라는 겁니다. 영수증 같은 증빙서류도 첨부해 사후관리도 철저히 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의 혈세인 만큼 투명하게 관리하고 아껴 써야 한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생각입니다.

[이정도/청와대 총무비서관 : 국민의 세금인 예산으로 비용을 지급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경우를 명확히 구분하겠다는 대통령님의 의지입니다.]

청와대는 내년 특수활동비 예산도 올해 161억 원에서 31%를 줄여 신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외교·안보 분야 특수활동비는 업무 특수성을 감안해 5.1% 소폭 올리기로 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청와대 특수활동비 대폭 삭감을 지시하면서, 고위 관료들의 쌈짓돈으로 불렸던 정부 기관의 특수활동비도 대대적인 삭감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영상취재 : 문왕곤·서진호, 영상편집 : 김진원)

[이한석 기자 lucaside@sbs.co.kr]

☞[U20 영상보기] 한국, 아르헨 꺾고 16강 진출!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