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낙연 인사청문회...野, 아들 병역 문제 집중포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오늘 오전부터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인 이낙연 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첫 인사검증인데, 이 후보자 아들의 병역 면제 등을 둘러싼 의혹과 총리 자질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조성호 기자!

오전 청문회에 어떤 분위기였나요?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오전 10시부터 열리고 있는데요.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각각 5명, 국민의당 2명, 바른정당 1명씩 모두 13명의 위원으로 구성됐습니다.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문재인 정부의 각료 후보자 가운데 처음 열리는 인사청문회입니다.

새 정부 내각에 대한 첫 인사검증이자, 앞으로 문재인 정부의 순항 여부를 가늠할 시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후보자는 청문회가 시작되기 2시간 전인 오전 8시쯤 국회에 도착했습니다.

청문회 모두 발언에서는 의원들 질문에 성실히 답하겠다고 청문회에 임하는 소감을 짧게 밝혔는데요.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낙연 / 국무총리 후보자 : 보잘것없는 제가 문재인 정부 첫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돼 두려운 마음으로 여러분 앞에 섰습니다. 여러분께서 주실 질문에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질책은 겸허하게 수용하겠습니다.]

[앵커]
청문회에서 어떤 질의가 오갔는지도 전해주시죠.

[기자]
먼저 야당 소속 청문위원들이 이 후보자 아들의 병역 면제 판정, 증여세 탈루 의혹 등과 관련한 자료가 가족 사생활 보호를 이유로 제출되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 삼았는데요.

의사진행 발언을 함께 들어보시죠.

[경대수 / 자유한국당 의원 : 다른 인사청문 대상자의 청문 과정에서도 그대로 지금의 행태가 답습될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습니다.]

청문회에서는 이 후보자 아들의 병역 면제와 관련한 야당 위원들 질타와 이 후보자의 해명이 이어졌습니다.

이 내용도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김광수 / 국민의당 의원 : 희한하게도 그(병역) 면탈과 관련해서 소위 불안정성 대관절이라는 것이 일반적으로 면탈 방식으로 악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낙연 / 국무총리 후보자 : 치료를 위해서 노력을 했고요. 재신검을 마음속에 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이듬해에는 뇌하수체 종양이 발견돼서 목숨을 건 뇌수술을 하게 됐고….]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 후보자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이행과 관련해 물었습니다.

[이철희 / 더불어민주당 의원 : 문재인 대통령도 그렇게 공약했습니다만, 광역단체장이 참여하는 이른바 제2의 국무회의를 운영하겠다, 신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낙연 / 국무총리 후보자 : 국무회의라는 명칭을 쓰기는 좀 무리고요. 중앙-지방협의회 이런 이름으로 별도의 특별법을 만드는 게 필요하지 않겠는가….]

청와대와 여당인 민주당은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려면 국회의 임명 동의가 시급하다고 강조해왔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이 후보자에게 결정적인 문제가 없다면 인준을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자유한국당 위원들은 이 후보자 아들의 병역 면제와 위장 전입, 증여세 탈루, 부동산 투기 등 4가지 의혹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캐묻는다는 계획입니다.

내일까지 이어질 청문회에서 큰 변수가 없다면 여야는 모레(26일)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되면 이르면 오는 29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총리 인준안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오후 청문회 상황도 이 자리에서 다시 전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조성호[chosh@ytn.co.kr]입니다.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