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미얀마군, '로힝야 인종청소' 유엔 주장 반박…"조작·거짓"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얀마군이 무장세력 토벌 작전을 빌미로 로힝야족에 대한 '인종청소'를 자행했다는 유엔의 주장을 반박하는 자체 조사결과를 내놓았습니다.

미얀마군은 어제 관영매체에 발표한 자체 조사 보고서를 통해,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의 로힝야족 대상 조사 보고서가 부정확하며, 거짓 또는 조작된 내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얀마군은 유엔 측의 주장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 2월 10일부터 3월 4일까지 라카인주의 29개 마을에서 주민 2천875명을 인터뷰해, 유엔이 제기한 18가지 의혹을 면밀하게 검토했다고 밝혔습니다.

그 결과, 유엔이 제기한 18가지 의혹 중에서 12가지는 '부정확'하고, 나머지 6개 주장은 거짓말과 꾸며낸 발언에 기반을 둔 날조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유엔은 방글라데시로 도피한 로힝야족 난민 204명을 면접 조사한 결과, 미얀마군이 어린이를 포함해 수백 명을 학살하고 여성들을 강간했다면서, 미얀마군의 행위가 전쟁범죄 수준이라고 비난했습니다.

불교도가 다수인 미얀마에서 이슬람계 소수민족인 로힝야족은 방글라데시계 불법 이민자 취급을 받으면서 차별과 박해 속에 살아왔습니다.

특히 지난 2012년 서부 라카인주에서 불교도와 무슬림 간의 집단 폭력사건이 발생해 200여 명이 사망한 뒤로는 로힝야족에 대한 차별이 훨씬 심해졌습니다.

이 사건 이후 로힝야족은 차별과 폭력을 피해 태국 등 인근 국가로 목숨을 건 탈출을 시도하는 '보트피플' 신세가 되기도 했고, 일부는 난민캠프에 수용돼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10월 방글라데시와 접경한 라카인주 마웅토에서 로힝야족이 관여한 것으로 보이는 경찰초소 습격사건으로 9명의 경찰관이 숨지자, 미얀마군과 경찰은 대대적인 토벌작전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로힝야족을 상대로 '인종청소' 시도가 있었다는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한세현 기자 vetman@sbs.co.kr]

☞[U20 영상보기] 한국, 아르헨 꺾고 16강 진출!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