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에코폴리스 무산 피해보상 협의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구철 기자]
중부매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23일 충주에코폴리스사업 중단과 관련해 "해당 지역 주민들과 보상문제 등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충주에서 열린 도민과의 대화에 앞서 충주시청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원안 추진을 주장했던 지역주민도 사업이 어렵다는 걸 인식했다"며 "어떻게 적정 수준으로 보상할지는 도와 시, 주민이 협의해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로선 개발 등 대안은 없고 피해를 본 현지주민의 상실감을 달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동안 규제로 추진하지 못한 마을 숙원사업과 편의시설 등 공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법적인 범위에서 최대한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어 충주시청 탄금홀에서 열린 도민과의 대화에서 "앞으로 할 일 중에 가장 큰 사업이 충북선을 어떻게 고속화하느냐는 것으로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갔다"며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중부매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청주공항에서 충주시 주덕까지를 1단계로 하고, 2단계는 주덕에서 제천까지 되면 강릉에서 원주, 제천, 충주, 오송으로 목포까지 호남선을 KTX 타고 가는 강호축(강원~호남) 노선이 고속화될 것"이라며 "앞으로 개발 축이 낙후된 강호축이고 이를 연결하는 1번 사업이 충북선 고속화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2004년 국회의원 출마할 때 충청내륙고속도로로 추진했다가 충청내륙고속화도로로 변경되면서 무려 13년 만에 삽질에 들어갔다"며 "중부내륙고속철도가 18년 만에 착공했듯이 대단위사업 하나가 그렇게 장구한 세월이 들어간다"고 말했다.

그는 "대선 공약사업으로 선정된 당뇨바이오특화도시 조성과 중부내륙선 철도,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 서충주신도시 활성화 등을 통해 충주가 명실상부한 중부내륙권 거점도시로 발전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소속 박해수 충주시의회 의원은 이날 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통해 "이 지사는 에코폴리스 사업을 재개하라"고 주장했고 이 지사는 박 의원을 끌어안으며 "주민들과 대화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중부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