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낙연 벼르는 자유한국당,청문회 하루전 파상공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24~25일)를 하루 앞두고 파상공세에 나섰다.

과거에 인사청문회를 통해 야당이 정국의 주도권을 장악했던 전례가 많았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 첫 인사청문회를 맞아 제1 야당의 존재감을 드러내겠다는 의도다.

23일엔 주요 당직자들과 인사청문특위 멤버들이 교대로 나서 이 후보자를 겨냥한 비판을 쏟아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23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후보자는 위장전입 의혹과 관련된 아들의 초ㆍ중ㆍ고 생활기록부 사본 등 학적변동 자료, 세금탈루 의혹과 관련한 지방세 납부현황 및 체납현황 자료 등 언제든지 제출할 수 있는 자료조차 개인정보보호법을 이유로 제출하고 있지 않다”고 “무조건 깔아뭉개고 기간만 보내면 인준될 것으로 믿는 거냐”며 언성을 높였다. 그는 “뿐만 아니라 이 후보자의 범칙금 과태료 납부현황, 국회의원과 도지사 재직 시 정치자금법ㆍ선거법 위반 등 기초적인 자료조차 내지 않아 도저히 인사청문을 받는 후보자의 자세로 볼 수 없다”며 “이런 상황에선 정상적인 청문회가 진행될 수 없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이 후보자가 자료제출을 끝까지 거부하면 청문회 연기가 불가피하다고 으름장을 놨다.

인사청문특위 멤버인 강효상 의원은 “이 후보자의 아들이 2012년 5000만원대의 아우디 차를 사면서 허위재산을 신고한 것 아니냐는 의혹, 전셋집을 얻을 때 아들 부부의 증여세 탈루의혹, 아들의 소득은 3000만원인데 지출은 8000만원인 의혹 등과 관련해 아들의 납세 자료를 달라는 요청을 사생활 침해라는 이유로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또 “2014년 도지사 경선 당시 5000여만원의 당비를 대납한 혐의로 구속됐던 최측근을 출소한 지 4개월 만에 도지사 정무특보에 임명해 지방공무원법을 위반한 의혹에 대해서도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도지사 선거가 있었던 2014년에 두 달 사이에 7240여만원의 채무를 변제했다고 신고했는데, 정작 재산신고에선 본인ㆍ배우자ㆍ모친ㆍ장남의 재산상 변동이 전혀 없었다”며 “이에대해 이 후보자측은 2011~2012년 후보자가 모르는 사이에 채무가 변제돼 재산신고에서 누락됐다고 해명하는데 수천만원의 거액을 변제하면서 본인이 몰랐다는 걸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이 후보자가 부인 그림 강매 의혹과 관련한 자료를 내지 않고 있는 점을 문제 삼으며 “초청장이나 도록(圖錄) 추천사에는 ‘국회의원 이낙연’이라고 대문짝만하게 적었으면서 구체적 검증에 들어갈 때는 개인 사생활이라고 하느냐”고 꼬집었다.

이 후보자측은 “후보자 본인에 대한 일체의 자료 및 의혹 해명을 위한 자료는 가능한 신속히 제출한다는 것이 기본방침”이라면서도 “아들의 병역 면제 이후 수술ㆍ치료 관련 자료 등 그 사실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자료들은 제출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김정하 기자 wormhole@joongang.co.kr

김정하 기자 wormhole@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