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감추려다 더 커지는 '러 스캔들'…플린, 청문회 거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러 관영 매체서 5000만원 받고 모스크바 방문

22일 상원 소환에 '불응' …수정헌법 5조 발동

뉴스1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러시아 유착 의혹으로 해임된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국방부 조사에서 러시아 국영 기업으로부터 받은 수입을 은폐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2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하원 정부개혁감독위원회는 플린 전 보좌관이 지난해 2월 비밀정보 사용 허가 관련 국방부 조사관과의 심문에서 거짓말을 한 정황이 포착됐다는 정보를 입수했다.

플린 전 보좌관은 2015년 12월 모스크바에서 열린 러시아 관영 RT방송 10주년 행사 방문은 미국 기업의 자금 지원을 받고 이뤄진 것이라고 조사관에 밝혔으나 실제로는 RT의 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매체에 따르면 RT는 플린 전 보좌관의 행사 연설비로 총 4만 5000달러(5033만원)를 지불했다.

NYT는 고의로 연방 조사관에 거짓말을 한 것은 최대 5년 징역형을 구형할 수 있다고 했다. 여기에 외국 정부로부터 금전적 혜택을 받을 수 없도록 규제한 헌법의 '보수 조항'(emoluments clause) 위반 가능성도 제기된다.

플린 전 보좌관은 22일 상원 정보위에 소환됐지만 이날 변호사를 통해 수정헌법 제5조, 즉 "불리한 증언을 거부한다"는 권리를 발동한다고 밝혔다. 상원 청문회 출석을 거절한 것이다. NYT는 이에 대해서도 의회 모독 혐의가 추가돼 더 높은 사법 처벌을 받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플린 전 보좌관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과 관련해 문제가 되고 있는 러시아 스캔들의 중심에 서 있는 인물이다. 최근 경질된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플린 전 보좌관에 대한 수사를 중단하란 압박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독립 기관인 FBI에 수사 압력을 넣었다는 논란이 가시기도 전에 플린 전 보좌관의 거짓 증언까지 발각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 스캔들 파장은 일파만파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yjw@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