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유엔 안보리, 만장일치 성명 "北미사일 극도의 우려…강력 규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미국 뉴욕 UN본부에서 열린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 중인 유엔 주재 대사들. (사진=EPA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22일(현지시간) 만장일치 성명을 내고 지난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추가 제재를 경고했다.

안보리는 이날 언론성명에서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북한의 매우 불안정한 행동에 극도의 우려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또 "핵ㆍ미사일 시험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북한을 압박했다.

안보리는 "안보리 이사국은 모두 북한에 대한 제재를 충실하게 이행하겠다는 입장"이라며 "모든 유엔 회원국들도 유엔 결의안에 따른 대북 제재에 신속하고 진지하게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06년 이후 채택된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1718호(2006년), 1874호(2009년), 2087호ㆍ2094호(2013년), 2270호ㆍ2321호(2016년)는 북한의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전면 금지하고 있다.

안보리는 또 "북한의 불법적인 탄도미사일 발사는 핵무기 운반체계의 발전에 기여하고 긴장을 고조시킨다"면서 "북한은 구체적인 조치를 통해 비핵화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도 참여한 이번 성명에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인 일명 1718위원회의 활동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 담겼고 북한에 대한 추가적인 재제에 대해서도 엄중히 경고했다. 안보리는 23일 열리는 긴급회의에서 북한의 반복적인 도발에 대한 대응을 논의할 예정이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북한의) 행동은 지역과 국제 안보를 위협한다"면서 미사일 발사 중단을 촉구했다.

앞서 북한은 한국시간으로 21일 오후 평안남도 북창 일대에서 '북극성 2형'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고 이 미사일은 500여㎞를 비행했다. 올 들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8번째이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번째다.

안보리는 지난 16일에도 긴급회의를 열고 14일 발생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화성-21' 발사 대응방안을 논의한 뒤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고 추가 제재를 경고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