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새정부 행보에 '긴장감' 높아지는 재계, 대관 활동 강화 여부 고민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출금//산업1부 첨부용// 삼성 현대차 SK LG 4그룹 CI


【서울=뉴시스】이연춘 기자 = 재계가 문재인 정부의 행보에 상당한 긴장감을 나타내며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할지를 두고 고민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재벌 개혁의 상징적 인물인 김상조 한성대 교수를 공정거래위원장에 내정하고 장하성 고려대 교수를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한데 대해 대기업에 대한 압박이 본격화되되지나 않을까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에따라 일각에서는 새 정부측 인사들에 대한 접촉을 강화하려는 자세를 보이는 등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특히 김영란법 발효이후 사실상 휴업상태였던 대관(對官)조직을 보강해야할지 여부를 두고 고심하는 경우도 눈에 띤다.

재계 한 임원은 "새 정부 출범 이후 당장 대관(對官) 조직의 변화는 없지만 향후 어떤 방향으로 접촉(컨텍 포인트)할지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그동안 접촉해왔던 인사들이 모두 바뀌면서 청와대를 비롯해 주요 부처 등에 어떤 인물들이 배치되는 지를 두고 촉각을 곤두세운 채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는 얘기다.

A대기업 관계자는 "지난해 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이후 재계는 숨죽인 채 소극적인 경영 활동을 이어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정부의 움직임을 면밀히 살피고 있는 처지"라고 전했다. 국정농단 이후 대관 업무에 대해 국민 정서가 많이 바뀐 만큼 대 놓고 드러내 접촉할 수 없는 분위기라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대기업들은 사업 관련 정책이나 이슈에 대해 해당 기업의 입장을 정부 측에 전달하는 소통채널로서 대관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다만 한편에서는 섣부른 행보가 역풍을 불러울 가능성을 경계하는 모습이다.

B대기업 관계자는 "아직 별도의 대응팀을 만드는 등의 움직임은 없다"면서 "새 정부의 움직임 등은 면밀히 살피겠지만 새롭게 팀을 만든다던지 하는 별도의 변화는 없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를 이전 정부와 다르게 '깨끗한 정부'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개인적인 친분이나 학연, 지연 등을 내세웠다가는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재계 전체를 보면 긴장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라며 "재벌 개혁은 이미 대통령 선거 때부터 공약에 나왔던 내용이 있어 이에 맞춰 법이나 공정거래 관련 규제가 강화되더라도 따를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세부화된 내용이 나오는 것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lyc@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