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서울교육청 ‘고교 학점제’ 본격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공약 이행 TF발족… 교수-교사-시민단체 등 14명 참여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공약인 ‘고교 학점제’가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전면 실시를 위해서는 여건이 불리한 지역이나 소수 학생의 선택권까지 보장할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교육청은 “새 정부가 추진하는 교육공약 1호인 ‘고교 학점제’의 현장 안착과 실행 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한다”고 22일 밝혔다. TF는 교육과정 전문가(교수), 시민단체, 현장 교원 등 총 14명으로 구성됐다.

고교 학점제는 고등학교에서도 대학처럼 학생이 원하는 강좌를 신청해 수강하고 학점을 받는 방식이다. 현재 고교생은 학교에서 일률적으로 제공하는 수업을 듣고 있지만 앞으론 모든 학생이 수강해야 하는 필수 교과를 최소화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배울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고교 학점제가 사교육을 줄이고 공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전국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현재 일반고에서 개설되는 수업은 65개 정도인데, 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려면 개설 강의를 크게 늘려야 한다. 이 경우 도시의 대규모 학교에 비해 농산어촌의 소규모 학교 학생의 선택권은 제약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교사 수를 늘리고 질을 끌어올릴 수 있는 대책도 필요하다. 소수 학생이 선택하는 과목까지 선택권을 확대하려면 다양한 강좌를 운영할 수 있는 교원 확보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현행 고교 내신 상대평가 체제에서는 소수가 수강한 과목에서는 성적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과목 개설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김진우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는 “교사 수급, 교실 확보 등 현실적인 한계로 고교 학점제를 당장 전면적으로 도입하기는 쉽지 않다”라면서도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의 대안 과목을 개설해주는 방안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