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 합동감찰반, '돈봉투 마련' 법무부 직원 경위서 확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이번 검찰 인적쇄신의 계기가 됐던 '돈봉투 만찬'에 대해 합동감찰반의 조사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돈봉투를 준비한 법무부 검찰국 실무자를 상대로 누구로부터, 어떤 명목으로 해당 지시를 받았는지 그 경위서를 감찰반이 확보했습니다.

심수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은 지난달 21일 국정농단 특별수사본부 검사들과의 만찬 자리에 모두 450만 원을 들고 갔습니다.

차장검사에게 100만 원, 5명의 부장검사들에게 각각 70만 원이 든 봉투를 건넸습니다.

법무부와 대검 합동감찰반은 당시 450만 원을 준비한 법무부 검찰국 실무자로부터 지난 18일 경위서를 제출받았습니다.

누가, 언제, 어떤 명목으로 그같은 지시를 내렸는지 확인한 겁니다.

감찰반은 수사나 정보수집 목적이 아닌데도 안 전 국장이 특수활동비 예산을 사용했는지 여부에 주목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에 따라 돈을 준비한 직원으로부터 받은 경위서와 만찬 참석자들이 제출한 경위서의 사실관계 등을 비교하면서 관련자들의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한편 오늘(22일) 한 시민단체가 서울경찰청에 만찬 참석 검사들을 뇌물 등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대검 역시 지난 주에 한 개인의 고발장이 접수돼 서울중앙지검에 배당했다고 밝혔습니다.

일단 감찰이 진행 중인 만큼 만찬 참석자들에 수사 착수 여부는 결과 발표 이후에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심수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