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란 적대시 하고 이·팔 평화협상 재개하려는 트럼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취임 후 첫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방문

'통곡의 벽'에 현직 미 대통령으로 처음 갈 예정

"오바마 정부와 다른 중동평화협상" 공언했지만

마땅한 카드 없어 현지 분위기 '떨떠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동정책이 윤곽을 드러냈다. 21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들은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팔레스타인ㆍ이스라엘 등을 순방 중인 트럼프 대통령의 중동정책 목표를 크게 두가지로 요약했다. '친 사우디-반 이란'과 '이-팔 평화협상 재개'다.

수니파 맹주인 사우디와 시아파 좌장인 이란은 전통적으로 이슬람권에서 라이벌이었고, 미국은 1979년 이란혁명 이후 사우디와 우호관계를 유지해왔다. 트럼프는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에 대한 관계를 보다 명확히 했다.

중앙일보

이스라엘 예루살렘 통곡의 벽 앞 광장에서 기도하는 사람들.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는 21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이슬람 아랍-미국 정상회담’ 기조연설에서 사우디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이란을 맹비난했다. 그는 대(對)테러전을 “선과 악의 싸움”이라고 규정하면서 “모든 양심적인 나라는 (테러를 지원하는) 이란을 고립시키는 데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날 대선 승리로 연임에 성공한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국제 사회와의 협력 및 개방 강화를 선언했음에도 불구, 이란을 테러지원국으로 지목하고 나선 것이다. 이를 두고 트럼프 정부의 중동정책이 이란을 ‘악의 축’으로 지목했던 조지 W. 부시 전 정부 시절로 회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AP통신은 “트럼프 정부는 미사일 개발 의혹 등을 받고 있는 이란을 여전히 신뢰하지 않고 있다”며 “미국의 대사우디 협력 강화는 무기 수출 외에도 이란 견제라는 목적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는 사우디에 이어 22일엔 중동의 화약고인 이-팔 순방을 시작했다. 하지만 트럼프의 이번 방문이 현지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이스라엘로선 당초 트럼프가 강력한 후원자로 나설 것을 기대했지만 최근 팔레스타인에 유화적인 자세를 보이는 것이 불만스럽고 팔레스타인은 여전히 트럼프의 이스라엘 편향 시각에 우려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따라서 트럼프의 이번 방문이 평화협상 재개를 이끌어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팔레스타인 측은 트럼프의 방문에 맞춰 이스라엘 내 팔레스타인 재소자들의 단식 투쟁을 부추기고 있다. 현재 수백명이 단식을 벌이고 있으며 트럼프와 마무드 압바스 수반이 만나는 23일엔 단식 37일째를 맞는다. 이와 함께 이스라엘 내 아랍계 주민들의 총파업도 계획하고 있다. 외신들은 “팔레스타인 측이 트럼프의 방문을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이는 힘으로 밀리는 팔레스타인이 자신의 입장을 국제사회에 호소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스라엘의 트럼프에 대한 불만도 적지 않다. 미 언론들은 트럼프가 이스라엘 측에 해명할 과제가 있다는 지적도 내놓았다. 이스라엘이 제공한 이슬람 극단주의단체 이슬람국가(IS) 관련 극비 정보를 트럼프가 동의 없이 러시아에 전달한 이유와 이스라엘이 “적대국가”라고 부르는 사우디와 1000억 달러(약 112조 3000억원) 상당의 무기판매 계약을 맺은 것 등이다. 트럼프는 이스라엘 도착 첫날 네타냐후 총리와 회담 후에 현직 미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통곡의 벽’을 방문할 예정이다. 로이터통신은 “이스라엘이 기대 만큼 트럼프의 강력한 후원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대 이스라엘 강경파인 이란을 트럼프가 견제해 준다면 양국 간 큰 문제가 생기진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앙일보

트럼프 대통령과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의 사위로 유대인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의 역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백악관은 21일 밤 이례적인 보도자료를 냈다. “대통령이 불관용과 테러리즘에 맞서 세계가 연합할 수 있는 순방 일정을 요청했고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이 목표 성취에 큰 진전을 이루었다”는 내용이다. 표면적으론 흔한 성과보고지만 특이하게도 보도자료는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 명의로 나왔다. 이스라엘 일간지 하레츠는 “지난 1월 트럼프 취임 이래 쿠슈너가 언론 접촉을 피했던 것을 상기하면 매우 예외적인 보도자료”라며 쿠슈너의 본격 활약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앞서 쿠슈너는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무기거래 협상에 직접 개입해 성사시키는 등 막후 존재감을 과시했다. 트럼프는 취임과 동시에 “쿠슈너가 중동 평화를 만들어 내지 못하면 아무도 못 한다”며 최대 난제인 중동 평화협상의 사전작업을 쿠슈너 고문과 제이슨 그린블라트 중동 특사에게 일임했었다. 국무장관에게 중동평화협상을 맡겼던 전임 정부와는 완전히 다른 행보다.

강혜란 기자 theother@joongang.co.kr

강혜란 기자 theother@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