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은행연합회 정사원 22개사로…카카오뱅크 가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신소연 기자] 케이뱅크에 이어 한국카카오은행도 은행연합회 정사원으로 가입했다.

은행연합회는 ‘한국카카오은행’(카카오뱅크)이 지난 19일 은행연합회 정사원으로 가입했다고 22일 밝혔다.

헤럴드경제

인터넷 전문은행이 은행연합회 회원이 된 것은 지난 2월 케이뱅크에 이어 두 번째다.

은행연합회 정사원기관은 1997년 35개에 달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외환위기 후 퇴출 또는 인수합병이 활발해지면서 지난해 말 기준 20개까지 줄었다. 이후 올해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새로 가입하며 22개로 늘었다.

카카오뱅크는 이르면 내달 중 정식 출범할 예정이다.

중신용자를 위한 비대면 중금리 대출과 카카오톡 기반의 간편 송금, G마켓 등오픈마켓의 소상공인들을 위한 대출 상품, 카카오와 이베이 등 주주사의 다양한 디지털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 유니버설 포인트’ 등의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은행연합회는 사원기관 간 유기적인 업무협조 체제 구축과 은행권 공동 현안 과제 해결 등을 통해 카카오뱅크가 성공적으로 안착해 은행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은행연합회는 “현행 은행법하에서는 창의적인 기술과 자본력이 있는 IT기업이 인터넷은행을 주도적으로 경영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은산분리 완화와 함께 안전장치를 도입하는 관련 법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carrier@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