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강경화 후보자 "위안부 문제 알리기 위해 UN 근무했다"…日언론 '긴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경화 후보자 "위안부 문제 알리기 위해 UN 근무했다"…日언론 '긴장'



문재인 대통령이 외교장관 후보자에 강경화(62)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지명한 것을 두고 일본 언론도 큰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현지 매체는 22일 '한국 외교장관에 첫 여성 기용'이라는 제하 기사에서 "여성 외교장관이 탄생하게 되면 한국 헌정 사상 첫 여성 외교수장이 될 것"이라면서 "문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위안부 합의 재협상을 내건 만큼 강 후보자가 그 선두에 서게 될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강경화 후보자가 한국 여성 외교관으로서 유엔 기구의 최고위직에 올랐다면서도 "한일관계를 둘러싼 수완은 미지수"라고 덧붙였습니다.

MBN

강경화/사진=연합뉴스


현지 신문은 강경화 후보자가 "과거 인터뷰에서 유엔 근무를 희망한 이유로 위안부 문제를 세계에 알리는 업무와 관련된 경험을 제시했다"고 소개했습니다.

이어 "한일 간 현안으로 남아있는 위안부 문제에서 한국의 원칙적 입장을 주장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특별한 언급 없이 강경화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정식 임명되면 한국의 첫 여성 외교장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