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강경화 "큰 딸 위장전입·이중국적 사실"…발빠른 해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위장전입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고위공직에서 원천 배제하겠다고 공약한 '5대 비리'에 해당합니다. 그 자체로 낙마 사유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이를 당연히 의식한 청와대는 어제(21일) 인사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먼저 이같은 사실을 밝혔고, 강 후보자는 오늘 새벽 특파원단과 만나 다시 한번 사실임을 시인했습니다.

심재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비외무고시 출신에 첫 여성 외교장관으로 지명된 강경화 후보자는 큰 딸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당당하게 말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후보자 (오늘 새벽/뉴욕 JFK공항) : (큰 딸 이중국적과 위장전입 문제 등은) 청와대 검증 과정에서 보고를 한 일이고요. 사실입니다.]

청와대는 이같은 사실에도 불구하고 강 후보자의 외교 역량이 뛰어나 외교부 장관으로 발탁했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스위스 제네바 출장을 마치고 돌아온 강 후보자는 어깨가 무겁다고 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후보자 (오늘 새벽/뉴욕 JFK공항) : 비고시·여성이라고 하지만, 오래 몸을 외교부에 담았고, 선배·후배들도 많이 있습니다. 1차적으로 그들에게 기대야 할 것 같습니다.]

북핵을 직접 다룬 경험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후보자 (오늘 새벽/뉴욕 JFK공항) : 북핵문제가 한반도 문제를 넘어서 국제현안이었고, 유엔에서도 자주 거론됐습니다. 직접은 아니지만 여러 현안 활동 했고, 경험 있습니다.]

강 후보자는 유엔 사무총장에게 보고한 뒤 수일 내로 귀국할 예정입니다.

심재우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