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금로 법무차관·봉욱 대검차장 곧바로 공식업무 들어가…검찰 지휘부 일제히 교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금로 법무차관·봉욱 대검차장 곧바로 공식업무 들어가…검찰 지휘부 일제히 교체

MBN

법무차관 이금로, 봉욱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강력한 검찰 개혁 드라이브 속에 22일 법무부·검찰 조직의 지휘부가 일제히 교체됩니다.

윤석열(57·사법연수원 23기)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은 22일 오전 서초동에 있는 청사로 출근해 공식 업무를 시작합니다.

중앙지검 측은 윤 지검장의 요청에 따라 취임식은 따로 준비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 지검장은 출근 뒤 소속 검사 및 직원들과 상견례를 하고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입니다.

검찰 내 '빅2' 요직으로 꼽히는 서울중앙지검장의 취임식 생략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파격 인사만큼이나 파격적인 행보라는 얘기가 나옵니다.

전날 인선이 발표된 이금로(52·20기) 법무부 차관과 봉욱(52·19기) 대검찰청 차장검사도 이날 곧바로 공식 업무에 들어갑니다.

현재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이 공석인 관계로 이들은 각각 장관·총장 대행으로서 법무·검찰 조직의 지휘 체계를 재점검하고 복원해 정상 업무를 수행하는 중책을 맡았습니다.

이 신임 차관의 취임식 일정은 현재까지 미정입니다.

대검 차장은 관례상 취임식을 하지 않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창재(52·19기) 전 법무 차관과 김주현(56·18기) 전 대검 차장은 나란히 이임식을 하고 20년 넘게 봉직한 검찰 조직을 떠납니다.

두 사람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인선이 발표된 19일 사의를 표명했고 청와대는 21일 사표를 수리했습니다.

이 전 차관 이임식은 오전 10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김 전 차장 이임식은 오후 2시 대검 본관 대회의실에서 각각 열립니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번 이·취임을 놓고 검찰 권력의 '세대교체'라는 말도 나옵니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여느 때처럼 단순한 이·취임이 아니라 새 정부의 검찰 개혁과 맞물린 대대적인 인적 쇄신의 시발점이라는 의미가 있다"며 "향후 검찰 인사에 대한 관심도도 그만큼 크다"고 짚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