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제협력 네트워크 강화 등 전경련, 생존위해 동분서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거 美비자면제 이끌어낸 한미 재계회의 준비하는 등 인적.물적 자산 총가동
내부혁신 통해 조직 탈바꿈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문재인 정부 출범에 맞춰 국제협력 민간 네트워크 기능 강화에 공을 들이는 등 생존을 위해 몸부림을 치고 있다. 새 정부 출범 초기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할 경우 입지가 더욱 좁아질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미(美)경제사절단 파견 등 존재감 알리기에 적극 나섰다.

21일 재계와 전경련에 따르면 이른바 최순실 사태로 전경련은 한때 존폐위기까지 몰렸지만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내부혁신을 통해 과거와 다른 새로운 조직으로 탈바꿈 중이다. 지난 3월 혁신안을 발표하면서 정경유착을 근절하고 문제가 된 사회협력회계 관련 조직 폐지를 선언한 전경련은 최근 그동안 쌓아 온 국제협력 민간 네트워크 기능을 본격 가동하고 있다. 전경련의 가진 인적, 물적 자산을 새 정부에 적극 알리기 위해서다.

실제 전경련은 정부 경제사절단과 별개로, 매년 민간 경제단체와 정례적으로 경제협력 추진하고 있다. 미.일.중 주요 선진국과 신흥국을 포함, 총 31개국 32개 협력채널 운영 중이다. 대만, 쿠바의 경우 공식 외교관계가 없지만 전경련에서 민간 경제협력 관계 유지하고 있다.

전경련은 지난 18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미국상공회의소가 대미 투자 활성화를 위해 개최하는 '인베스트 인 아메리카 서밋(Invest in America Summit)' 참여를 위해 경제사절단을 파견했다.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를 대표로 한 전경련 한국사절단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 스티브 므누신 재무부 장관,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 주요 주지사 등 30여명의 미국 정부인사와 만남을 가졌다. 공식 행사 외에도 미 상무부 제임스 골슨(James Golsen) 국제무역 아시아담당 국장을 만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이슈, 국경조정세 및 수입규제 등 보호무역주의 조치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전경련은 오는 10월에는 미국 워싱턴 DC에서 1박2일 일정으로 한미 재계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미 재계회의는 전경련과 미국상공회의소가 양국 경제협력과 유대 강화를 목적으로 1988년 설립한 대표적인 민간경제협의체다. 해마다 10∼11월께 열렸으며 지난해에는 서울에서 개최됐다. 한미재계회의는 한미 FTA 필요성을 최초로 제기하고 미국 비자면제 프로그램을 이끈 것으로 유명하다.

지난 2003년 16차 한미재계회의에서 미국 정부에 한국을 비자면제대상국으로 지정해줄 것을 요청한 뒤 비자분과위원회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비자외교 전개해 2008년에 비자면제프로그램 가입대상국이 됐다.

courage@fnnews.com 전용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