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단독] 전경련 '희망퇴직 40여명·임금 20~40%삭감'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체 직원 180여명 중 100여명 잔류할 듯…쇄신 노력에도 앞날 불투명

CBS노컷뉴스 이동직 기자

노컷뉴스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 모습.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회원사의 잇단 탈퇴로 재정난을 겪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노사가 전체 직원 중 40여명 희망퇴직과 임직원 임금 20%~40% 삭감 등에 합의하고 구조조정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재계에 따르면 전경련은 2차 희망퇴직 신청 접수 결과 최종적으로 40여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앞서 전경련은 지난달 13일부터 24일까지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1차 희망퇴직 신청을 받은 바 있다. 1차와 2차 희망퇴직 접수를 연이어 받은 것은 그만큼 재정 상황이 어렵기 때문이다.

전경련 노사는 임직원 임금 삭감과 관련해 희망퇴직자와 이직자 등을 제외한 전체 임직원 중 임원은 40%, 선임연구원 이상은 30%, 책임연구원은 25%, 연구원은 20% 삭감에 합의하고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전경련은 4대 그룹을 비롯한 주요 회원사들의 탈퇴가 잇따르면서 재정상태가 극도로 악화된 상태다.

재계에 따르면 최근 두 달 간 전경련을 탈퇴한 기업은 20개사에 달한다. 지난 2월 말 허창수 회장의 유임이 결정된 전경련 정기총회 직후 회원사 규모는 530개사였으나 현재는 510개사로 줄었다.

전경련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서 정경유착의 통로 역할을 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민적 비난이 쏟아지자 주요 회원사들이 잇달아 탈퇴했다. 삼성과 현대차, SK, LG 등 4대 그룹이 모두 떠나면서 예산의 대폭적 삭감은 불가피하게 됐다.

여의도 전경련 사옥에 입주해있던 LG CNS도 올 하반기 사무실을 옮길 예정이어서 임대료 수입도 크게 줄어들게 됐다.

노컷뉴스

전경련 정기총회 사진 (사진=전경련 제공/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경련은 희망퇴직자들에게 위로금 3개월치 기본 월봉 지급에 근속 연수 1년당 1개월치 기본 월봉을 추가한 수준을 지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 해외연수와 자녀 교육비 지원 등 복지 혜택도 대부분 없어질 것으로 보인다.

재계 관계자는 "이미 직원 연수는 폐지됐고 다른 복지혜택도 대부분 폐지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전경련은 지난달 초 전 직원을 대상으로 조직 운영과 재정상황 등에 대한 설명회를 열고 구조조정과 재정 축소에 대한 불가피성을 호소하기도 했다.

전경련은 지난 3월 말 혁신안을 발표하면서 조직과 예산의 절반 가량을 축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계속되는 전경련의 '혁신' 노력에도 불구하고 조직 유지 여부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전경련은 문재인 정부의 1호 업무지시인 '일자리 위원회' 참가 유관기관 명단에서도 제외됐다.일각에서는 새 정부의 '전경련 패싱'이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앞서 전경련은 지난 3월 혁신안 발표때 조직혁신 차원에서 명칭을 '한국기업연합회'로 변경했다.

전경련은 6월중으로 명칭변경을 위한 이사회 총회를 개최한 뒤 산업통상자원부에 명칭변경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어서 정부의 허가 여부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