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생환 위원장, 문 대통령 '역사 국정교과서 폐지’ 환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5월 12일 취임 후 교육분야 1호 업무로 ‘역사 국정교과서 폐지’를 지시했다.

이로써 2015년10월12일 박근혜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공식발표한 지 1년 7개월여만에 국정교과서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아시아경제

김생환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은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교육정책으로 역사교육의 획일화로 인해 교육의 다양성을 훼손하는 구시대적 유물이라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아왔고, 실제로 역사 국정교과서가 간행된 후 이를 택한 학교도 전국에서 단 1곳뿐으로 나타나 그 효용성 자체도 문제로 지적됐다.

문 대통령의 ‘역사 국정교과서 폐지’를 전달한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문 대통령은 상식과 정의 바로 세우기 차원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생환 교육위원장은(더불어민주당, 노원4) “국정교과서는 획일적인 역사 교육을 강요하는 것으로 국민을 분열시키는 편가르기 교육의 상징”이라며 “이를 폐지하는 것은 더이상 역사 교육이 정치적 논리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며 환영의 뜻을 내비췄다.

또“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서는 이번 역사 국정교과서 폐지와 같이 그동안 교육계에 드리워졌던 구시대적이고 후진적인 적폐요소들이 조속히 사라질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으로 믿는다”며 “국정교과서 폐지에 따른 후속조치로서 새로운 검정교과서 개발이 더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만큼, 새 정부에서는 내년에 적용되는 녟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신규 중ㆍ고교 검정 역사교과서 제작이 개발기간 부족으로 인한 ‘졸속집필’이 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