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전경련·경총, 새정부 '일자리위원회'에서 빠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 1호 업무지시, '일자리위원회 운영' (PG)
[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부 첫 번째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위원회 구성안에 경제 5단체 가운데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전국경제인연합회만 빠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2일 재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 선거대책위원회가 마련한 일자리위원회 보고서 내 유관기관 명단에 경제 5단체 중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만 이름을 올렸다.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구상에서 재계와 사용자를 대변해온 전경련과 경총이 빠진 것이다. 특히 경총은 노사분야를 주로 담당하면서 어느 단체보다 앞장서 일자리 창출의 중요성을 언급해온 단체라 이번 보고서 내용에 대해 상당히 당황해하는 분위기다.

'최순실 사태'에 연루된 전경련은 최근 위상이 추락하면서 명단에 빠진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명단 내 유관기관 대부분은 정부 예산이 투입된 곳이라 경총 같은 순수 민간단체는 제외됐다는 분석도 있다.

이에 대해 경총은 "일자리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아직 정부로부터 구체적인 연락을 받지 못했다"며 "다만 이번에 공개된 일자리위원회 명단은 최종안이 아니라 초안으로 알고 있으며 앞으로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전경련도 "일자리위원회 보고서 명단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선정 배경을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한편, 새 정부 출범으로 기존 경제단체의 위상과 역할에 상당한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새 정부는 소상공인, 중소기업 육성을 중시하는 만큼 대한상의와 중소기업중앙회의 입지가 더욱 강해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실제로 문재인 대통령은 유세 기간에 그간 재계 '맏형' 노릇을 한 전경련 대신 대한상의에 무게를 실어주는 발언을 한 바 있다.

지난달 14일 대한상의 초청강연에서 "전경련의 시대는 지났다. 불평등의 경제를 바로잡을 때가 됐다"고 밝혔다.

대기업이 주요 회원사인 전경련과 달리 대한상의는 전국 17만 상공인을 대변하고 있다.

cool@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