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빙상의 히딩크` 리더십, 韓아이스하키 기적 만들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선수권 준우승으로 사상 첫 1부리그 승격

매일경제

한국 아이스하키대표팀이 4월 29일(한국시간) 우크라이나 키예프의 팰리스 오브 스포츠 아이스링크에서 열린 2017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남자 세계선수권 디비전 1그룹 A대회 최종 5차전에서 우크라이나를 꺾고 2018 IIHF 월드챔피언십 승격을 확정지었다. 시상식 이후 대표팀 선수들이 화끈한 지원을 아끼지 않은 정몽원 대한아이스하키협회장을 헹가래 치고 있다. [사진 제공 = 대한아이스하키협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월 29일(한국시간) 우크라이나 키예프에서 열린 2017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세계선수권 디비전 1그룹 A대회 최종 5차전. 홈팀 우크라이나를 만난 한국은 젖 먹던 힘까지 쏟아부었다. 몸이 성한 선수가 한 명도 없었고 체력도 바닥이 났다. 하지만 선수들은 이를 악물었다. 이 한 경기에 '꿈의 무대' 월드챔피언십 진출이 달려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축구의 승부차기와 같은 슛아웃에서 극적으로 승리를 거두며 A그룹 2위에 오른 한국은 이제 세계 최고 수준의 16개국이 나서는 월드챔피언십 멤버가 됐다. 등록 선수 233명, 고등학교 팀 6개와 실업팀 3개에 불과한 한국 아이스하키가 이뤄낸 기적과도 같은 결실이었다. 4월 3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금의환향한 백지선 감독은 "나이가 들면서 눈물이 늘어난 것이 사실이다. 정말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기뻤다. 어린 선수들을 보면서 대단한 감정을 느꼈다"고 말했다.

'2부 리그 2위.' 혹자는 이들의 성과를 폄하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뜨거운 박수갈채를 보낼 수밖에 없다. 불과 14년 전인 2003년. 아시아리그 아이스하키 출범 당시 한국은 일본은 말할 것도 없고 심지어 중국에도 밀렸다.

2010년 동계올림픽 지역예선에는 출전조차 하지 않았다. 상대도 되지 않는 전력이기에 출전비가 아깝다는 이유에서였다. 게다가 2014년 4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국 자동 출전을 걸고 출전했던 세계선수권 디비전 1그룹 A조에서 한국은 전패하며 '3부 리그'로 강등됐다. 그런데 불과 3년 만에 한국은 미국 캐나다 러시아 등 아이스하키 강국과 같이 경쟁할 수 있는 월드그룹으로 올라섰다. 참고로 2012년 이후 월드그룹 16개국 중 14개국은 단 한 번도 변하지 않았고, 나머지 강등을 오가는 2개국도 오스트리아 카자흐스탄 슬로베니아 이탈리아 정도에 그쳤다. 말 그대로 '철옹성'. 그런데 한국이 이 철벽을 깨고 1부 리그에 오른 것이다. 3부 리그에 있던 팀이 2부 리그를 거쳐 2년 만에 월드그룹에 오른 것은 세계 아이스하키 역사를 따져도 전무후무한 기록이다.

한국 아이스하키의 기적. 그 시작은 '아낌없는 지원'이었다.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이 2013년 1월 대한아이스하키협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한국 아이스하키는 막강한 투자를 받으며 싹을 틔웠다.

먼저 국내 선수들 기량을 강화하기 위해 핀란드 2부 리그에 20대 초반의 젊은 선수 10명을 파견해 경험을 쌓게 했다. 또 일본을 설득해 상무를 아시아리그에서 뛸 수 있게 하며 선수들 생명을 연장시켰다. 이번 대회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준 김기성 이돈구 김원중 조민호 신상우 등이 상무에서 기량을 향상시켰다.

매일경제

백지선 감독


최고의 지도자도 영입했다. 2014년 7월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스타 선수 출신인 백지선(50·짐 팩)을 감독으로 선임한 것. 백 감독은 한 살 때 캐나다로 이민 가 1991년 NHL 피츠버그 펭귄스 수비수로 뛰면서 아시아인 최초로 1991년과 1992년 스탠리컵을 거머쥔 '슈퍼스타'다. 그리고 두 달 뒤 역시 NHL에서 굵직한 발자취를 남긴 박용수(41·리처드 박)가 대표팀 코치로 가세했다.

최고의 감독과 코치를 선임한 것이 끝은 아니다. 선진 시스템을 과감하게 도입했다. 비디오 분석관을 영입해 선수들에게 디테일한 훈련을 진행했다. 또 한국 선수들 장점인 '스피드'를 극대화하기 위해 체력 프로그램도 도입했다.

이번 대회에서 한국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상대를 강하게 압박하며 괴롭혔다. 2002년 한일월드컵 때 4강 신화를 이룬 한국대표팀이 떠오르는 이유다. 한국에 패한 리치 커노마스 헝가리 감독은 "한국은 자국 협회의 꾸준한 프로그램을 통해 발전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 초반 3연승을 거둔 비결"이라고 치켜세우기도 했다.

물론 즉각적인 전력 강화를 위해 '귀화 선수'에도 공들인 것이 사실이다. 2013년 브록 라던스키를 특별 귀화시킨 것을 시작으로 푸른 눈의 한국인 6명이 태극마크를 달았다. 특히 골키퍼인 맷 돌턴은 매 경기 30골 이상을 막아내며 맹활약을 펼쳤다. 하지만 토종 선수들의 활약이 없었다면 '기적'도 없었다. 초반 3연승을 거둘 당시 한국이 넣은 12골 중 10골을 토종 선수가 넣었다. 그중 김기성은 3경기 연속 골을 넣으며 승리를 이끌었다.

정 협회장의 아낌없는 지원, 최고의 열정과 지략을 가진 백 감독, 귀화 선수와 토종 선수가 보여준 투지, 한국 아이스하키 팬들의 열렬한 응원. 이 모든 것이 하나가 된 순간 한국은 기적을 만들어 냈다.

하지만 이제 시작일 뿐이다. 꿈의 무대로 진출한 한국대표팀 선수들은 하나같이 "한국팀이 외국 선수들에게 밀리지 않는다는 점을 깨달았다" "외국 선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장착한 한국 아이스하키대표팀의 질주는 이제 시작이다.

[조효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