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중국 ‘원유 공급 중단’ 북한 제재 방안 검토”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문가 “추가 핵실험·유엔 결의 전제…최소 6개월 이상”

중국이 원유 공급을 중단하는 방식으로 북한 제재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경고 차원의 단기간 공급중단이 아니라, 김정은 정권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6개월 이상 중단 가능성까지 거론된다.

쑨징제(孫興傑) 지린(吉林)대 교수는 4월29일자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북한의 전략비축유에 심각한 타격이 되지 않는 1∼2개월의 석유 금수 대신에 중국이 원유공급을 최소 6개월 중단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중국이 유엔 안보리 결의가 아닌 독자 제재 수단으로 내놓을 가능성은 낮게 봤다. 쑨 교수는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한다면 원유가 유엔의 새 대북 제재안에 포함될 가능성이 크고, 중국도 이를 지지할 것”이라면서도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하거나 유엔 결의가 없다면 먼저 앞장서 주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평양에서는 중국이 석유 공급을 중단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으며 주유소들이 휘발유 판매를 제한해 기름값이 80% 이상 폭등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여러 차례 북한의 ‘목숨줄’인 원유 중단이 논의됐지만 매번 중국이 반대했다. 그러나 최근 중국 내에서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앞서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사설에서 “북한이 핵·미사일 시험을 지속하면 중국은 북한에 대한 더 혹독한 결의를 지지하지 않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베이징 | 박은경 특파원 yama@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