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EU, 영국에 “탈퇴 합의금 최대 74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7개국 정상회의서 채택

브렉시트를 앞둔 유럽연합(EU)이 영국에 최대 600억유로, 약 74조원의 ‘이혼합의금’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영국을 제외한 EU 27개국은 지난 29일(현지시간) 브뤼셀에서 정상회의를 열고 브렉시트 협상 가이드라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영국과 EU 국가들에서 생활하는 시민들의 거주를 보장하고, 영국이 탈퇴 합의 전에 했던 재정적 약속을 이행하며, 아일랜드와 영국령 북아일랜드의 국경 문제를 해결한 뒤 자유무역협상 등 미래 관계에 대해 논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AFP 등은 보도했다

EU가 2019년 3월 최종 탈퇴 이후에도 예산을 납부할 의무가 있다며 영국에 요구한 합의금은 최대 74조원 규모다. 내기로 해놓고 내지 않은 약정기여금을 다 지불하고 몇 년 단위로 계획된 사업들의 비용도 약속대로 납부하라는 것이다. 룩셈부르크의 자비에르 베텔 총리는 “영국이 탈퇴하려면 최대 600억유로를 내야 할 것”이라며 “영국이 과거에 약속을 한 만큼 EU에 빚을 진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앞서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는 금액 책정에 의문을 제기한 데다 영·EU 자유무역협정이 완료돼야 지급할 수 있다는 강경한 태도여서 합의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영국이 유럽투자은행(EIB) 투자금 90억파운드(13조원)를 돌려달라고 할 가능성도 있다.

<김보미 기자 bomi83@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