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서러운 연휴] "11일간 쉬는 대기업이 中企에 11일치 납품 요구"(종합)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기업·금융기관·대기업만의 축제…中企·자영업 "하루도 못쉽니다"

연합뉴스

5월 황금연휴, 일하는 근로자들 (PG)
[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김은경 기자 = 이번 황금연휴에 상당수의 중소기업 직원과 자영업 종사자들은 쉬지 못한다.

중소기업들은 공휴일에도 대기업에 남품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자영업자들은 하루 문을 닫으면 타격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인천 한 공장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 내용과 사진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 中企 50% "임시휴무 없이 정상근무"…대기업은 최장 11일 쉰다

30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중소 제조업체 250곳을 대상으로 5월 초 징검다리 연휴 기간(5월 1∼9일) 평일인 5월 2, 4, 8일에 임시 휴무를 하는지 설문 조사한 결과 절반가량이 정상 근무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뿐 아니라 '빨간 날'인 연휴 공휴일에도 중소기업 직원들의 상당수는 대기업 납품기일에 맞추어야 하는 등의 이유로 출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대상기업 가운데 50.4%는 5월 9일 대통령선거일에도 쉬지 않으며 5월 1일 근로자의 날에는 34.1%, 5월 3일 석가탄신일에는 23.7%, 5월 5일 어린이날에는 11.1%가 각각 정상 근무했다.

상당수 대기업이 공휴일 사이에 낀 근무일에 공동 연차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9일에서 무려 11일까지 휴가를 즐기는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정부는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해 육아휴직이나 유연근무제 등을 도입하고 장시간 일하는 문화를 개선하겠다며 이에 앞장서고 있다.

이미 공직사회에서는 지난달부터 기획재정부, 기상청, 인사혁신처, 문화체육관광부 등에서 한 달에 한 번 직원이 오후 4시에 조기 퇴근하는 유연근무제를 시행되고 있다.

또 정부에 이어 한국전력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중부발전, 예금보험공사 등 17개 공공기관도 이달부터 평소 일정 시간 초과 근무하고 하루는 단축 근무하는 '가족과 함께하는 날'을 운영할 예정이다.

평일뿐 아니라 주말 근무도 최소화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올해부터 주말을 재충전의 날로 삼는다는 원칙에 따라 토요일 근무는 전면 금지하고, 일요일도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근을 하지 않도록 했다.

연합뉴스

부산 한 공장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 내용과 사진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 "놀러나온 가족 보면 아이 생각에 마음 아파요"

하지만 이런 일·가정 양립 정책은 정부와 공공기관, 대기업 등에만 해당할 뿐 전체 기업 수에서 99%, 고용에서 88% 비중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에까지는 그 온기가 미치지 못하고 있다.

미디어 계통 중견업체에 근무하는 김모(41)는 올해 어린이날도 딸을 놔두고 일터로 나가야 한다며 "외근직이라 현장에 나가면 어린이날 행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딸이 생각나 속이 상할 때도 있다"며 "어린이날은 회사 눈치 보느라 쉬지 못하는 직장인들을 위해 기간을 늘리거나 날짜를 특정 요일로 바꾸는 방안도 고려됐으면 한다"고 바랐다.

한국 취업자 중 20%를 차지하는 자영업자들에게도 황금연휴는 '꿈같은 이야기'다.

대전 유성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장모(38)씨는 "10년 장사하면서 하루 쉬는 게 영향이 얼마나 큰지 아니까 쉴 수가 없다"며 "우리 같은 자영업자들도 남들이 쉴 때에는 생계 걱정을 하지 않고 마음 편히 쉴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누리꾼 사이에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근로 복지 차별이 사라져야 한다는 주를 이뤘다.

한 누리꾼은 "중소기업이 쉴 수 없는 근본적인 이유는 빨간 날을 제외한 영업일은 4일인데 납품량은 11일치 전부를 요구하는 대기업 때문"이라며 "이런 구조 속에서는 강제로 정시 퇴근을 시켜도 납품량을 맞추려면 다시 출근을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다른 누리꾼은 "주말에 수당만 잘 쳐주더라도 불만이 없을텐데, (연휴에 쉬는 사람들이) 부럽다는 건 수당도 제대로 안주고 부려먹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전문가와 관계자는 정부가 좀 더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민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박사는 "중소기업은 여전히 일과 가정 양립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경우 조세 혜택 등 실질적인 혜택을 부여하는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욱조 중소기업중앙회 인력정책실장도 "현재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를 고려하지 않고 일·가정 양립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면서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은 정부 지원 없이도 잘 할 수 있으니 고용의 88%를 담당하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체근로 지원 등 정부 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sungjinpar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