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안철수 "사드 비용 '美 분담' 공식 합의…트럼프, 약속 지켜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협상용 카드라면 내년 방위비분담금 협상에서 더 달라고 하라"]

머니투데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9일 충북 청주시 성안길에서 열린 '국민이 이깁니다' 집중유세에서 시민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9일 사드 비용을 한국이 내라고 한다는 것은 한미 정부 간 합의를 깨트리는 처사라며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했다.

안 후보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일부 발언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방부에 따르면 사드비용은 한미정부의 공식 합의에 의해 미국이 부담하게 돼 있다, 약정서에 서명한 것"이라며 "이를 어기고 이제 와서 사드 비용을 한국이 내라고 한다면 정부 간 합의를 깨트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저는 한미정부 간 사드배치 합의를 존중한다"며 "마찬가지로 트럼프 대통령도 한미동맹의 관점에서 정부 간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 후보는 이어 "만약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위해 사드 비용 부담을 카드로 쓰려는 것이라면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솔직하게 더 달라고 하라"며 "협상용으로 정부 간 약속을 깨트리는 요구를 하는 건 떳떳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소파(SoFA·한미주둔군 지위 협정)에도 미군의 주둔 비용 중 50% 가량을 방위비 분담금으로 매년 지불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안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FTA 재협상을 요구한 것에 대해서도 "개정 협상을 원한다면 공식적으로 요청하라, 얼마든지 협상에 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FTA는 양국의 호혜적 이익을 위해 체결한 것이지 일방의 불만 해결 통로가 아니"라며 "당당하게 협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안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국익우선과 한미동맹의 관점에서 한미 간 현안들을 다뤄갈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서 국가이익을 최우선으로 하겠다, FTA 문제도, 방위비분담금 문제도, 사드배치도 투명하게 미국과 논의하고 합의해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백지수 기자 100js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