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체취라도 남아있을까'…세월호 유류품 찾는 간절한 목소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목포시 공고 유류품 82점으로 늘어…"수화기 너머 흐느낌만"

(목포=연합뉴스) 형민우 정회성 기자 = 전남 목포시청 홈페이지에는 29일 82건의 세월호 유류품 습득 공고가 올라왔다.

연합뉴스

전남 목포시가 습득 공고한 세월호 유류품들
[전남 목포시 제공=연합뉴스]



검붉게 얼룩지고 구겨진 교복 상의, 삭아버린 반소매 셔츠, 발목끈 떨어진 슬리퍼 등 목포시가 공개한 사진을 보면 유류품마다 참사의 아픔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시는 유류품이 주인에게 돌아가도록 물건마다 습득 일시·장소로 일련번호를 매겨 관리하고, '여성용·사이즈 L' 등 특징 설명을 사진과 함께 공개하고 있다.

목포신항에 마련된 세월호 유류품 수령 사무실에는 공고를 확인한 세월호 유가족의 문의전화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수화기 너머 목소리에는 3년 넘게 바닷물에 잠기고 진흙에 파묻혔던 물건에서 잃어버린 가족의 '체취'라도 되찾고 싶은 절절함이 배어 있다.

이들을 안내하는 목포시 관계자는 "안경 사진을 보고 조카의 물건인 것 같다며 문의한 분이 있었다"며 "상세한 사이즈가 궁금하다기에 자로 재서 알려줬더니 흐느끼고 우시더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전화 통화일 뿐인데도 아픔과 슬픔이 고스란히 전해진다"며 "어떤 말로도 위로가 안 될 것 같아 유류품을 찾아가는 방법만 조심스럽게 안내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물건을 찾으러 오는 분들께 최대한 예의를 갖출 것"이라며 "유류품 수령사무실은 평일과 휴일 구분 없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을 연다"고 설명했다.

세월호 유류품은 6개월 간 목포시가 마련한 장소에 보관됐다가 주인을 찾지 못하면 정부에 귀속된다.

h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