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5차 TV토론] 문재인, 유승민에 반격 "복지 늘리면 관련 일자리도 늘지 않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5차 토론회 앞서 기념촬영하는 대선후보들 (서울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바른정당 유승민,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들이 2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생방송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4.28 photo@yna.co.kr/2017-04-28 20:22:46/ <저작권자 ⓒ 1980-2017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가 문 후보의 일자리 정책 등을 놓고 28일 또 다시 맞붙었다.

지난 25일 방송 토론에서 유 후보는 일자리 창출 재원을 놓고 문 후보에게 과소추계를 지적했고, 문 후보는 '정책본부장과 얘기하라'며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날 두 후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경제분야' TV토론에서 다시 한 번 재원조달 방안에 대해 입장차를 보였다. 문 후보는 작심한 듯 유 후보에게 '공공 일자리'와 관련한 반격을 시도했다.

유 후보는 이날 문 후보를 향해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공약에 '어떻게'라는 방법이 없다"면서 "소득을 무슨 수로 올린다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이에 문 후보는 "일자리성장,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동반성장 이 4륜구동 성장을 이루겠다는 거다"라며 "일자리 증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수출일변도의 경제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자 유 후보는 "(공약에서 말하는) 일자리가 대부분 세금으로 하는 일자리"라며 "세금으로 하는 거면 저는 81만개가 아니라 200만개, 300만개도 만들 수 있다"고 비꼬았다.

문 후보는 "유 후보도 중부담 중복지, 즉 복지를 늘리자는 얘기를 하지 않았느냐"면서 "그러면 관련된 (복지 업무의) 공무원 등 공공일자리를 늘려야 가능한 것 아닌가"라고 맞받아쳤다. 그러면서 "유 후보도 일자리가 위기라는 것은 인정하지 않느냐, 그것보다 세금이 더 절실하게 필요한 데가 있겠나"고 덧붙였다.

토론 제한시간으로 인해 유 후보는 이와 관련해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았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역시 문 후보의 공공 일자리 증대 공약을 놓고 "인건비만 드는 게 아니라 건물과 책상, 활동비, 출장비 등 제반시설 예산이 필요한데 왜 빠져있느냐"고 물었다.

문 후보는 이에 대해 "우리 정부 예산 추계방식에 그것은 인건비가 아니라 기관운영비, 사업비에 포함된다"고 정정했다.

그러면서 "(공공 일자리 재원은) 1인당 3400만원으로 계산했는데 방금 그런 부분들을 다 감안해서 7급 7호봉으로 계산한 것"이라며 "말씀하신 것들을 충분히 여유있게 감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노동자 정리해고 요건과 관련한 내용이 공약에 빠져있다는 심상정 정의당 후보의 지적에 문 후보는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어 그는 "정리해고의 요건과 절차를 강화하겠다는 것이고 나아가 희망퇴직이란 이름으로 가해지는 강제 해고도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수경 dreamer@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