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수원소식] 수원시 규제개혁팀장, 근정포장 수상 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최종진 수원 규제개혁팀장, 근정포장 수상


뉴시스

[자료사진] 수원시, '2017 어린이집 부모 모니터링' 승인서 전달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 ◇ 수원시 규제개혁팀장, 근정포장 수상

최종진 경기 수원시 정책기획과 규제개혁팀장이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6년 지방규제개혁 유공 시상식'에서 근정포장을 수상했다.

1989년 공직에 입문한 최 팀장은 2014년 4월부터 규제개혁팀장으로 일하면서 '찾아가는 규제개혁 토론회'를 마련하고, 규제개혁과제 1677건을 발굴·개선했으며, 산업단지 입주기업 업종제한을 완화하는 등 규제개혁에 앞장서 왔다.

'화성관광열차 도로 주행 합법화'와 '청년창업 푸드트럭 활성화'는 대표적인 규제개혁 사례다. 화성관광열차(화성어차)는 관광진흥법에 따라 유기(놀이)기구로만 인정돼 시내 일반도로를 주행할 수 없었다. 수원시는 국토부에 화성어차에 대한 자동차 특례신청을 했고, 승인을 받아 화성어차가 자동차번호판을 달고 화성행궁·전통시장을 거칠 수 있도록 했다.

청년창업 푸드트럭 활성화를 위해 공유재산법령 개정을 추진해 전국 최초로 푸드트럭 이동영업이 가능하게 했다. 지역전통시장과 연계한 '남문 야시장 푸드트레일러 존' 운영 등 청년창업 푸드트럭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 '어린이집 부모 모니터링' 승인서 전달

수원시는 28일 장안구 연무동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영유아 부모, 보육전문가, 컨설턴트(상담가) 등 19명에게 '2017 어린이집 부모 모니터링' 승인서를 전달했다.

시는 믿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해 해마다 '어린이집 부모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들이 참여하는 수요자 중심 보육정책의 하나다.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 7명, 보육전문가 8명, 어린이집 전문 컨설턴트 4명이 승인서를 받았다. 이달 초 모니터링 역량 강화를 위해 이론·현장교육을 받았다. 이들은 5~12월까지 '2017 수원시 어린이집 부모 모니터링단'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수원지역 내 모든 어린이집(2017년 1월1일 기준 1175개)이 모니터링단의 점검 대상이며, 1년 내 보건복지부 위탁 한국보육진흥원의 평가인증(재인증)을 받은 어린이집은 제외된다.

영유아 부모와 보육전문가들은 2인 1조로 어린이집을 방문해 급식·위생·건강관리·안전관리 등 4개 영역 11개 항목을 점검한다. 점검 사항에 대해 어린이집의 요청이 있거나 전문가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해당 어린이집과 협의를 거쳐 전문 컨설팅을 시행한다.

점검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은 개선을 권고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할 경우 시가 지원한다. 우수 사례도 발굴·전파한다.

◇ '수원청개구리 환경 이야기' 환경교육 연수

수원시는 28일 팔달구청에서 초등학교 교사 60여 명을 대상으로 환경교육교재 '수원청개구리 환경 이야기'를 활용한 환경교육 연수를 했다.

이날 연수는 '수원청개구리 환경 이야기' 공동 저자인 안소영(효천초등학교) 교사 강의로 진행됐다. 안 교사는 교재를 활용한 환경 교육 방법을 설명했다.

2013년 출간된 '수원청개구리 환경 이야기'는 수원시가 초등학교 3~4학년 눈높이에 맞춰 개발한 환경교육교재로 3학년, 4학년 교재가 따로 있다. 지난 2월 2017년 개정판을 펴내 68개 초등학교에 1만7038부를 보급했다.

3학년 교재는 ▲환경수도 수원 ▲신기한 숲속 마을 ▲생명을 살리는 물 ▲우리 가족 건강밥상 ▲실천해요! 분리배출 등 5가지 주제로 구성돼 있다.

광교·칠보·청명산, 수원·서호·황구지·원천리천 등 수원의 자연환경과 수원청개구리 등 수원의 숲과 하천에 사는 동식물이 소개돼 있다. 친환경 먹거리의 중요성,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도 알기 쉽게 설명돼 있다.

4학년 교재에는 '생명이 살아가는 습지', '줄여요! 온실가스', '우리 가족 건강밥상' 등 주제가 추가됐다. 습지의 역할, 지역 먹거리의 필요성 등을 소개한다. 또 지구 온난화의 위험성과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등을 알려준다.

어린이들이 지루하지 않게 공부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진과 그림이 많이 있다.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사와 학생이 함께 놀이를 하며 공부할 수 있는 코너도 만들어져 있다.

◇ '감염병 안전도시 구현을 위한 방역소독' 발대식 개최

수원시 팔달구보건소는 28일 팔달문 전통시장 일대에서 '감염병 안전도시 구현을 위한 방역소독' 발대식을 열었다.

각종 감염병에 노출되기 쉬운 계절을 맞아 시민에게 방역소독 작업 본격 시작을 알리는 행사다.

일반 시민, 전통시장 상인회 회원, 방역소독반 등 100여 명이 참여해 방역소독 결의문을 읽고, 방역소독 작업을 시연했다. 또 감염병 예방 홍보부스를 마련해 시민에게 감염병 예방 수칙을 알리고, 가구별로 간단히 시행할 수 있는 집 주변 방역소독법을 안내했다.

팔달구보건소는 감염병 선제 대응을 위해 사계절 방역 소독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는 'FIFA U-20 월드컵 코리아' 대회를 앞두고 월드컵 경기장 및 선수단 숙박시설 주변을 집중 방역소독할 계획이다.

모기·진드기 등 감염병 매개충을 유충 단계에서 제거해 방역 효율을 높이고, 친환경 초미립자연무(ULV) 방역으로 환경 보호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감염병 취약가구에 맞춤형 방역소독을 시행하는 '감염병 Safety Zone(안전구역)' 사업도 진행한다.

kgh@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