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선토론] '트럼프 10억 달러' 沈 "못 낸다 하겠나" 묻자 文 "다음 정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고고도미사일(THAAD·사드) 체계 배치 비용 10억 달러를 한국 측이 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단호한 대처를 할 수 있냐" 묻자 문 후보는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고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 | 오경희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고고도미사일(THAAD·사드) 배치 비용 10억 달러를 한국 측이 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다음 정부로 넘겨서 공론화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8시부터 서울 마포구 MBC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중앙선관위원회 주관 '대선 TV토론회-경제분야'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로부터 "오늘 국민들의 걱정이 너무 크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배치 비용 10억불을 청구했는데, 대통령이 되시면 어떻게 할 생각인가"라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문 후보는 "사드 문제는 안보 문제를 넘어서 경제문제가 된 것이다. 10억불이면 1조1000억 원이다. 그 때문이라도 국회 비준 역시 필요하다.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심 후보는 "대선이 10여일 남짓 남은 상황에서 야밤에 사드를 기습 배치하고, 배치하자마자 10억 비용을 요구하는 게 동맹국의 태도인가"라고 물었고, 문 후보는 "저도 공감한다"고 답했다.

심 후보는 "저는 돈을 못 내겠으니 사드 가져가라, 되돌려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재차 물었고, 문 후보는 "여러 번 얘기했지만 사드 배치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는 다음 정부로 넘겨서 충분히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심 후보는 "이 정도면 사드가 안보가 아니라 안보 장사다. 이런 태도가 나온 것이 정치 지도자가 국익 앞에 당당하지 못하고, 모호하고 말바꾸고 해서 그렇다. 지금이야말로 단호하게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