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개헌·분권·개혁’ 통한 공동정부… 안철수의 ‘뒤집기 승부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합 정부 구체안 발표

세계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28일 국회 추천을 받아 책임총리를 임명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는 등 제왕적 대통령의 권한을 축소하는 내용의 개혁공동정부 구상안을 발표했다. 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대표에게는 이런 구상을 실현할 개혁공동정부준비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아 달라고 요청했다. 1강1중 구도로 개편된 선거판에 획기적 반전 계기가 마련되지 않으면 전세를 뒤집을 수 없다고 판단한 안 후보의 승부수로 풀이된다.

안 후보는 당사에서 발표한 구상안에서 제왕적 대통령의 권한을 대폭 축소하고, 이 같은 방향으로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으로 당선되면 다음날인 10일부터 대통령 권력을 축소하고 청와대를 개혁하는 동시에 개헌안 마련에 들어가고, 이를 내년 지방선거에서 국민투표에 부칠 것을 약속했다. 특히 청와대 비서실을 축소하고, 내각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하며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폐지해 검찰 등 권력기관을 통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무수석 역할도 대통령과 국회 간 소통 중심으로 대폭 조정해 대통령이 정당 내 공천이나 인사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했다.

세계일보

어떡할까!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자택 앞에서 승용차에 탄 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세계일보

고심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자택에서 ‘바른 역사를 위한 증언’이라는 책을 들고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비영남 총리’를 언급하며 통합정부 추진 의지를 밝힌 반면, 안 후보는 “정당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원내교섭단체 대표가 합의해 (총리를) 추천하면 그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단 공동정부에 탄핵 반대세력과 계파 패권주의 세력은 제외해야 한다고 했다.

안 후보는 이전에도 통합정부를 구성하겠다고 했지만,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구체적 내용을 발표한 것은 문 후보와 지지율 격차가 벌어지자 김 전 대표의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카드라는 해석이다. 안 후보는 전날 밤 김 전 대표를 만나 지원을 요청했다.

세계일보

결연한 安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28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권력의 분산과 협치를 통한 개혁공동정부 구상’을 발표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


김 전 대표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여러가지 (조건이) 합치가 되면 내가 수용할 수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쟁점은 ‘3년 임기 단축 개헌’을 안 후보가 받아들이느냐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대표는 다음 대통령의 3년 임기 단축 개헌을 주장하고 있어서, 김 전 대표에게 지원을 요청한 것 자체가 안 후보가 임기 단축을 받아들였다는 뜻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안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회에서 국민 의사를 반영해서 결정되면 전적으로 거기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의 한 측근 의원은 통화에서 “원칙적인 답을 하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박지원 대표는 임기단축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대표 측근인 국민의당 최명길 의원은 30일 오전 11시 김 전 대표가 입장을 밝히는 기자간담회를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