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미리보는 5차 TV토론, 경제분야 '대격돌'…관전 포인트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28일 주요 5당 대선후보는 이날 오후 8시부터 10시까지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열리는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TV토론회에 참석한다. 사진은 지난 25일 경기도 고양시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제4차 토론이 열린 가운데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 | 서민지 기자] 제19대 대통령 투표일을 11일 남겨둔 28일 주요 5당 대선후보는 이날 오후 8시부터 10시까지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열리는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TV토론회에 참석한다.

마지막 TV토론회는 다음 달 2일이지만, 다음 달 3일부터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되는 만큼 이번 토론회가 여론조사에 영향을 미치는 마지막 토론회로 후보들이 느낄 부담감은 막중하다.

이번 토론회 주제는 경제분야다. 한 후보자가 경제분야 정책을 3분간 발표한 후, 주도권을 갖고 나머지 후보자와 1대 1로 자유토론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도권을 가진 후보와 상대후보는 각 1분씩 시간을 배정받아 논쟁을 벌여 속도감 있는 토론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1강 1중 3약' 구도에서 1강의 '안정감'을 보여주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지난 25일 JTBC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 '일자리 81만개 창출' 재원을 놓고 공방을 벌인 바 있어 같은 설전이 재연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또, 안 후보의 경우는 '안랩'의 포괄임금제가 도마에 오르며 공격 받을 수 있다. 지난 토론회에서도 이미 안 후보는 심상정 후보로부터 포괄임금제에 관한 지적을 받은 바 있다.

더팩트

중앙일보-JTBC-한국정치학회 공동주최 2017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회가 지난 25일 경기도 고양시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열렸다. 토론에 참석한 후보들이 원탁에 앉아 토론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후보 측 유은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후보는 오늘 2차 선관위 주관 TV토론 준비에 집중할 것이며, 경제분야를 주제로 펼쳐질 토론회에서 문 후보는 경제성장 일자리 등 국정 전 분야에서 준비된 정책으로 민생현안을 해결할 의지와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것이다"고 설명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경제 살리는 주체는 정부가 아닌 민간'이라는 경제 정책 기조를 설명하며, 문 후보와 차별점을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네거티브'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만큼, 문 후보의 경제정책을 비판하기 보다 본인의 이야기에 집중할 예정이다.

안 후보 측 김영환 미디어본부장은 "경제 문제기 때문에 과거문제로 돌아가기 어려운 토론이고 안 후보의 평상시 실력가지고 충분히 좋은 결과 낳을수 있다 보고 있다"면서 "안철수식 새정치, 미래비전, 정책을 가지고 콘텐츠로 승부하는 토론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팩트

바른정당 유승민,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홍준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왼쪽 두 번째부터)가 지난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중앙선관위 대선후보 초청 1차 토론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준표 바른정당 후보는 비교적 여유로운 모습이다. 지난 TV토론에서 문 후보를 '동성애 찬반' 논란으로 흔들고, 보수층 집결을 유도한 홍 후보는 이날 오후까지 마포구 상암동의 박정희 대통령 기념도서관을 방문하는 등 유세일정을 펼쳤다. 홍 후보는 진보층의 경제 공약을 꼬집으면서 보수층 집결을 위한 거침없는 발언을 쏟아낼 전망이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을 지낸 '경제통(通)'인 만큼, 특별한 전략을 구사하기 보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다. 자신의 주력 분야인 경제 분야에서 지지율 반등을 노리며 승부수를 띄우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토론회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아 TV토론 최대 수혜자로 꼽힌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이날도 '송곳질문'을 이어간다. 특히, 홍 후보의 '강성귀족노조' 발언에 대해 조목조목 비판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5차 토론회에서)진보정당이 경제와 안보분야에 약하고 부족하다는 편견을 깨겠다"며 "일자리 정책, 노동시간 단축 등 경제정책을 어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