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서울동부지검 검찰 최초로 '사이버범죄 중점수사센터' 설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28일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검찰청에서 열린 사이버범죄 중점수사센터 현판식에서 봉욱 동부지검장을 비롯한 내빈들이 현판을 제막한 뒤 박수치고 있다. 왼쪽부터 오인서 차장검사, 김영대 대검 과학수사부장, 봉욱 지검장, 이동훈 자문위원장. 2017.4.28/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정환 기자 = 서울동부지검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더욱 전문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이버범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범죄 중점수사센터'를 설치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이버범죄 중점수사센터는 형사6부 산하로 배치되며 사이버범죄 수사에 전문성을 갖춘 전담검사, 수사관 각 1명, IT 전문수사관 5명, 사무운영직 1명 등 8명의 인력이 활동한다.

이와 함께 Δ네트워크, 모바일포렌식 분석장비 Δ비정형 빅데이터분석 솔루션 Δ디지털증거 압수장비 등 사이버범죄에 대비하는 전문적인 수사장비를 갖출 예정이다.

서울동부지검은 또 수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디지털포렌식 등 관련 분야 전문가 17명을 '사이버범죄 중점수사 자문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위원장은 이동훈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가 맡았다.

사이버범죄에 대비한 중점수사센터가 설치된 사례는 서울동부지검이 검찰 조직 내 최초다.

서울동부지검은 이날 오후 2시쯤 김영대 대검 과학수사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이버범죄 중점수사센터 현판식을 개최했다.

봉욱 서울동부지검장은 인사말에서 "사이버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문성도 필요하지만 유관기관과 민간이 단단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며 "사이버범죄 중점수사센터가 국내 민관 협력은 물론 국제적 형사사법 공조의 중심 허브가 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kul@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