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박정희 시대를 넘어 포용국가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고] '모두를 위한 국가, 약자를 위한 포용'

만약 기회가 주어진다면, 다시 태어나고 싶은 나라는? 2013년 이코노미스트지의 조사에 따르면 1위가 스위스로 나타났다. 2위부터 5위까지는 호주,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가 차지했다. 상위 5개국 중 4개국이 유럽 국가이고, 그 중 3개국은 북유럽 국가다.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북유럽 국가에 이민가고 싶다는 소리를 심심찮게 듣는다. '아메리칸드림'의 시대가 저물고 '유럽피언 드림'의 시대가 성큼 다가온 듯하다.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조사가 있다. 2015년 한 방송국에서 실시한 인터넷 조사에 따르면 "한국이 싫어서 이민을 생각해 본 적이 있다"고 답한 비율이 88%나 된다. 떠나고 싶은 나라와 살고 싶은 나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이게 나라냐?"지난 겨울, 가장 많이 회자되었던 말을 꼽으라면 단연 이 말일 듯싶다. 이 짧은 두 마디가 커다란 울림이 되었던 이유는, 그 말 속에 '떠나고 싶은 나라'의 비극적 현실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주지하다시피, 우리나라의 사회경제적 양극화는 나날이 악화되고 있다. 상위 10% 계층이 전체 소득의 절반 가까이를, 전체 자산의 3분의 2를 가지고 있다. 노동생산성은 증가하는데, 임금은 제자리다. 노동자가 받아야 할 정당한 몫을 누군가 약탈한다는 뜻이다. 신종 신분제는 불평등 구조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임시직과 일용직을 합한 비정규직 비중은 전체 근로자의 45%에 이르고, 비정규직의 임금 수준은 정규직의 50%에도 못 미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임금 격차도 날로 악화되고 있다. 똑같은 일을 해도 '신분'때문에 임금 차별을 받는다. 납품단가 후려치기 같은 수단으로 재벌,대기업이 과도한 이윤을 챙겨가는 동안, 가계가 가져가는 몫은 계속 줄어들고 있다. 금년 1월말 현재 1,344조에 달하는 가계부채는 폭발 직전이다.

사회경제적 양극화는 서민의 삶을 고통으로 몰아넣고 중산층의 붕괴를 가속화한다. 우리나라의 국민행복도 지수는 OECD 최하위권이다. 많은 국민이 '요람부터 무덤까지'불행과 불안을 안고 살아간다.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치열한 경쟁의 문을 뚫기 위해 밤낮 공부에 매달려야 한다. 그렇게 해도 일할 기회를 찾는 게 하늘의 별따기다. 미래가 불안한 젊은이는 결혼을 기피하고 출산을 포기한다. "죽지 못해 산다"는 건 옛말이 되어 가고 있다. '살지 못해 죽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노인 자살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민을 고민하는 사람이 많은 건 당연한 귀결이다.

도대체 이 비극적 현실이 어디서 비롯되었을까? 많은 학자들이 기적의 역설 때문이라고 말한다. 산업화의 기적을 주도한 발전국가 패러다임이 그 원인이라는 것이다. 발전국가 패러다임은 경제성장 제일주의에 기초해 있다. 이 패러다임에서 '경제성장'은 '반공'과 함께 절대선(善)의 경지에 도달한 핵심적 국가존립의 이유다. 그동안 경제성장을 위해 재벌을 키우고 대기업에 공적 자원을 몰아줬다. "잘 살아보세"라는 구호를 내세워 개인, 사회, 공동체를 동원한 국가주의적 동원경제인 것이다. 성장이라는 지상목표를 향해 폭주하는 사이, 독점적 재벌의 이윤추구 행태는 더욱 강화되었고, 부자,특권층 중심의 경제정책이 우선순위에 놓이면서 사람을 살리는 고용과 복지는 언제나 뒷전으로 밀려났다. 그 결과 개인과 가정이 붕괴되었고, 공동체와 사회는 파괴되었다. 미래가 불안한 젊은이들은 결혼을 포기하고 출산을 포기한다. 저출산 현상이 지속되면서 인구기반이 무너지고 있다. 인구기반의 붕괴는 노동력과 소비자의 축소를 의미하고, 이는 곧 경제기반의 붕괴를 의미한다.

그래서 경제우선주의, 성장제일주의는 사람과 사회만 파괴한 것이 아니라, 경제와 성장잠재력까지 무너뜨리고 있는 것이다. 그것만이 아니다. 경제가 사회를 압도하고, 시장이 사람 위에 군림하면서 소비심리와 투자심리가 위축되었다. 삶의 여유가 없어지자, 창조적 도전이 멈추었다. 약탈적 행태에 익숙한 재벌,대기업은 혁신에 나서기보다는 중소기업을 더 쥐어짜는 데 열중했다. 그리하여 약탈경제로의 퇴화가 시작되었다. 수많은 중소기업이 도산 위기에 내몰렸고, 시장은 위축되었다. 장기 저성장은 더 이상 우려가 아니라 현실이 되어 버렸다. 박정희 시대의 유산이 계속되는 한, 대한민국은 파국의 종착점을 향해 달리는 폭주기관차가 될 것 같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 파국을 피하는 길은 하나밖에 없다. 박정희 시대와 과감히 결별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는 것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은 "사람과 사회 우선"이 되어야 한다. 시장과 경제를 우선하여 사람과 사회를 죽이는 길에서 벗어나서, 먼저 사람과 사회를 살리고 경제까지 살리는 길을 택하자는 것이다. 다시 태어나고 싶은 나라 조사에서 언제나 상위권에 이름을 올려놓는 북유럽국가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것을 깨달았던 모양이다.

이 국가들은 시장과 사람, 경제와 사회를 분리하지 않는다. 시장을 움직이는 것은 결국 사람이고 경제를 구성하는 원리가 사회를 구성하는 원리와 다르지 않다고 보는 것이다. 사람과 사회가 있어야 제품도 만들고 소비행위도 이루어진다. 사람과 사회가 안정되어야 제품의 질도 좋아지고 경제적 교환도 풍부해진다. 슘페터가 말한 창조적 파괴는 진공상태에서 되는 게 아니다. 고용이 안정되고 생활이 안정되어야 창조적 도전이 가능하다. 시장이 요구하는 기능적 지식에 매몰되지 않고 자유롭게 상상하며 자기 꿈을 펼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제 성장은 이 모든 것의 결과이지 결코 그 선행 변수가 될 수 없다.

이 국가들을 움직이는 핵심 원리를 꼽자면 포용성과 혁신성이다. 모든 사람들이 기본적인 삶의 조건을 향유할 수 있도록 사회보장을 확대하는 것이 포용성의 원리이고, 창의적 학습사회를 만들어 각자가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혁신성의 원리이다. 이 국가들은 이 두 가지 원리를 정교하게 결합한 사회경제 통합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또 하나 더 있다. 신뢰를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정치적,사회적 대화와 타협의 프로세스를 제도화하여 이 복잡한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우리나라는 북유럽국가들과 여러 조건이 다르다. 흔히 사회적 시장경제모델이라고 불리는 이들의 시스템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모델을 작동시키는 기본원리, 즉 포용성과 혁신성을 바탕으로 우리만의 변종, 혼종, 신종 모델을 만드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이 두 원리를 따서 우리만의 시스템을 '혁신적 포용국가'라고 불러도 괜찮을 듯싶다.

혁신적 포용국가는 사람과 사회를 살리고 혁신을 촉진하여, 시장,투자,고용,이윤을 확대하고 경제를 살리는 국가다. 경제가 살아나면 사람과 사회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여 국민의 삶이 더욱 개선되고, 함께 살 수 있는 공생의 기반이 만들어질 것이다.

장미 대선을 코앞에 두고 후보마다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하면서 수많은 정책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그런데 정작 나라다운 나라의 청사진은 잘 보이지 않는다. 좋은 정책은 꼭 필요하다. 하지만 거대한 청사진과 확고한 국정철학이 없다면, 그 정책들도 결국은 박정희 시대의의 질긴 관성을 버텨내지 못할 것이다. 대선 때마다 국민의 환심을 샀던 화려한 공약들이 집권 후 어떻게 사장되었는지를 우리 국민들은 똑똑히 보아 왔다.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위에 좋은 정책들을 올려놓아야만 과거 정부의 실패를 피할 수 있다.

미국 41대 국무장관을 지냈던 윌리엄 브라이언의 유명한 '금의 십자가' 연설에 나온 한 대목을 곱씹어볼만한 시점이다. "정부에 대한 두 가지 관념이 있다. 부자들이 잘 살도록 제도를 만들면 그들의 번영이 하층민에게 흘러내릴 것이라는 믿음이 그 하나다. 민주당의 믿음은 그 반대편에 있다. 대중이 잘 살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들면, 그들의 번영이 위로 차올라 모든 계층에 흘러갈 것이라는 믿음이다." 국민 대다수를 차지하는 사회경제적 약자를 위한 제도가 만들어져야 모두를 위한 국가가 된다는 것이다. 100여 년 전에 살았던 어느 한 정치인의 가르침을 되새기며 우리는 '모두를 위한 국가, 약자를 위한 포용'을 꿈꾼다. 그것이 박정희 시대를 뛰어넘어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우리들을 이끌어줄 강력한 포용국가의 비전이다.

프레시안

▲성경륭 참여정부 정책실장, 한림대학교 교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자 : 성경륭 참여정부 정책실장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