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윤전추 내주 법정서 '朴 의상대금' 의혹 밝힐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월2일 이영선 경호관 재판에 증인출석 예정

특검 "대통령 의상대금이 핵심 문제"

뉴스1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윤전추 전 청와대 행정관이 동료였던 이영선 경호관(38)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할 기일이 5월2일로 잡혔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윤 전 행정관을 대상으로 최순실씨(61)가 박근혜 전 대통령(65)의 옷값을 지불했다는 의혹을 구체적으로 캐묻기로 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김선일)는 28일 열린 의료법위반방조 등 혐의로 기소된 이 경호관의 3회 공판에서 다음 달 2일 오후 4시 윤 전 행정관을 증인으로 부르기로 했다.

이날 특검 측은 "대통령의 의상대금이 핵심문제"라며 "대금이 이 경호관에게서 윤 전 행정관을 통해 의상제작업자 임모·홍모씨 등까지 전달됐다는 건 (증인들 사이에서) 일치하는 증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통해 이 경호관이 의상대금을 박 전 대통령 측으로부터 받아서 이들 제작업자에게 주거나 최씨에게 돌려준 사실이 있는지 없는지를 입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경호관과 윤 전 행정관이 박 전 대통령에게서 돈을 받아 옷값을 지불했다면 문제가 없다는 취지다. 하지만 이 문제가 입증되지 않는다면 최씨가 대통령의 옷값을 대줬다는 의혹이 짙어질 수 있다.

실제로 박 전 대통령의 의상을 직접 제작한 임모·홍모씨는 특검에서 자신의 월급과 옷값을 최씨가 대줬다고 진술한 바 있다.

특검은 지난 4일 최씨의 뇌물 관련 공판에서 임씨가 "2014년 12월까지 월 450만원을 최씨의 측근 고영태씨에게서 받았다"고 밝힌 진술조서를 공개했다. 홍씨도 특검에서 "대통령 취임 당시 입었던 옷을 제작한 대가로 최씨로부터 100만원을 현금으로 받았다"고 진술했다.

특검 측은 "하지만 이 경호관은 특수본 조사에선 의상대금을 누가 지급했는지 모른다고 답했는데, 최씨를 만난 건 의상실이었고 다른 곳에서는 본 적이 없다고 진술했고, 헌법재판소에 갔을 땐 진술이 확 달라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때문에 이 경호관에 위증 혐의를 적용했다"며 "이를 밝히기 위해 윤 전 행정관 등이 나와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 전 행정관은 이 경호관이 개통해준 차명전화를 이용한 인물로도 지목된다. 특검은 52대의 차명 휴대전화를 개통해 박 전 대통령과 최씨, 문고리 3인방, 윤 전 행정관에게 건넨 혐의 등으로 이 경호관을 지목한다.

특검팀은 윤 전 행정관을 상대로 실제로 이 경호관이 건넨 차명전화를 누구와 무슨 용도로 사용했는지 등도 물을 것으로 보인다. 재판부는 다음 달 중순까지 증인신문 등 절차를 마치고 다음 달 19일 이 경호관에 대한 피고인 신문을 열 계획이다.
themoon@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