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트럼프 '사드비용 청구' 발언에 시민단체들 "한국민 우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트럼프 사드비용 10억불 발언 (PG)
[제작 조혜인, 이태호]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비용으로 우리나라에 10억달러(약 1조 1천300억원)를 요구하겠다고 밝힌 28일 시민단체들이 강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경북 성주·김천 주민단체와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대위,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등은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의 사드 비용 요구는 한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트럼프 행정부는 우리 영토주권을 침해하고 평화·안보를 위협하며 경제 부담까지 안긴 사드 배치를 강제하더니 이제 사드 비용까지 받아내겠다고 했다"면서 "이는 한국 정부 주장을 뒤집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한국 정부는 그간 '부지와 기반시설만 제공하고 도입비와 시설비·운영유지비는 미국이 부담할 것'이라고 밝혀왔다"면서 "결국 불법과 거짓말로 사드 배치가 강행됐다는 사실이 또다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미국의 무도한 패권적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며 사드 배치 강행 중단을 촉구한다"면서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한민구 국방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번 사태에 책임지고 즉각 사임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한미 정부 간 합의'라는 구실로 사드 배치를 용인했던 대선후보들은 즉각 사드 배치 중단 및 철회 입장을 밝히라"면서 "국회는 한미 공동실무단 운영약정과 보고서, 청와대 국가안보회의(NSC) 속기록, 관계부처 장관회의 속기록을 모두 공개 검증하라"고 촉구했다.

hy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